중소기업진흥공단 대구경북연수원 로봇특화‘스마트공장배움터’구축
상태바
중소기업진흥공단 대구경북연수원 로봇특화‘스마트공장배움터’구축
  • 김점선 기자
  • 승인 2021.03.18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내 중소기업 CEO, 재직자의 스마트공장 교육

[안동=글로벌뉴스통신] 경상북도는 17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구경북연수원에서 하대성 경제부지사, 대구⋅경북 소재 중소기업 CEO 및 기관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로봇산업 특화‘스마트공장 배움터’개소식을 개최했다.

스마트공장 배움터는 최신 스마트제조기술을 적용한 학습용 생산라인을 구성하여 연수생들이 실제 생산품을 제조하며, 스마트공장의 구성 및 운영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전용 시설이다.

이번 대구경북연수원 스마트공장 배움터는‘중소기업 제조혁신 전략’에 따라 중기부가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과 함께 스마트제조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기 위하여,  2017년 안산연수원 스마트공장 배움터 개소를 시작으로 창원, 전주에 이어 경북(경산)지역에 4번째로 개소했다. 

이번에 구축된 배움터는 총면적 464.5㎡, 두 개의 강의실에 스마트제조라인, 로봇융합 실습장비 등 총 6개 장비가 갖추어져 있으며, 주요 생산제품은 USB, 블루투스 스피커, 웹캠 등이다. 특히 로봇산업을 특화로 하여 로봇 제조 고용플랫폼의 다품종 유연생산을 구현하고 로봇에 특화된 교육을 체험, 실습할 수 있으며, 1인 1실습 장비를 갖추어 작업자가 안전하고 쉽게 작업할 수 있는 노동친화형 제조라인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경북도내 중소기업CEO,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여, 대기업 대비 저조한 스마트공장 교육기회 불균형을 해소하고, 전용교육장을 활용한 연수를 통해 특성화고교, 청년 장병 등 교육대상을 확대, 중소기업 스마트제조 전문 인력풀을 더욱 두텁게 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대성 경제부지사는 “대기업에 비하여 저조했던 도내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교육기회의 불균형을 해소하여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스마트공장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에 적극 앞장서는 한편, 경북도의 중소기업 인력난 해결과 우수한 청년일자리 창출에 적극 노력할 것 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