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학교 태양광 설치비 회수에 50년 소요
상태바
대구 학교 태양광 설치비 회수에 50년 소요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0.10.18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학교 태양광 연간 5.4억 전기생산, 설치비 271억 회수에 50년 소요
설비 내구연한(25년) 등 감안 시 학교 태양광의 경제성은 ‘마이너스’
(사진제공:의원실)김병욱 국회의원
(사진제공:의원실)김병욱 국회의원

[포항=글로벌뉴스통신]대구 지역 101교 학교에 설치된 학교 태양광의 경제성이 사실상 마이너스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포항시남구울릉군)이 대구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구 101개교 태양광 발전장치의 설치비는 약 271억원이며, 최근 5년간 총 누적 발전량은 약 3,500만kwh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연평균 전기료 단가인 76.6원을 생산량에 대입해 계산하면 연간 5.4억원의 전기료가 절감되는 것인데, 271억원의 투자금을 회수하려면 단순 계산으로 50년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태양광 설치비가 과거에 비해 낮아진 것을 감안해 2017년 설치된 태양광 설비의 최근 3년간 평균발전량을 놓고 계산해봐도, 원금을 회수하려면 30년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태양광 설비의 유지관리비를 제외한 계산이고, 올해 SMP 가격이 지난해 대비 30%폭락한 것을 감안하면 회수 가능 기간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태양광 발전 설비의 내구연한이 보통 25년임을 감안하면, 학교 태양광 발전의 경제성은 ‘마이너스’인 셈이다.

또한, 대구 학교 태양광의 16.8%가 30년 이상 된 노후건물에 설치된 것도 문제다.

현행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 이용 보급 촉진법」은 신·재생에너지의 이용·보급을 촉진하고 신·재생에너지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공공기관이 신·증축하는 연면적 1,000㎡ 이상의 건물에는 건축물의 예상 에너지 사용량 중 30%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토록 하고 있다.

현행제도가 교실이나 학습시설의 확보를 위해 오래된 학교 시설을 증·개축해야 하는 학교의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병욱 의원은 “정부가 태양광 설치에만 혈안이 되어 기본적인 경제성 검토조차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혈세 낭비를 막기 위해, 돈 먹는 하마가 된 학교 태양광 발전의 타당성을 원점에서 재검토 해야 할 것” 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노후 건축물에 태양광 설비가 설치될 경우 재건축이나 증·개축 사유 발생 시 즉각적인 대처가 어려울 수 있다”며, “태양광 설치 의무대상에서 학교 건물을 제외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