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완판본문화관 기획전시, 딱지본으로 만나는 고전소설 책 그림
상태바
2020 완판본문화관 기획전시, 딱지본으로 만나는 고전소설 책 그림
  • 한월희 기자
  • 승인 2020.10.13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딱지본으로 만나는 고전소설 책 그림, 이야기를 디자인하다
(사진제공:완판본문화관) 딱지본 포스터
(사진제공:완판본문화관) 딱지본 포스터

[전주=글로벌뉴스통신] 완판본문화관(관장 안준영)에서는 오는 10월 14일부터 11월 29일까지 “딱지본으로 만나는 고전소설 책 그림”이라는 주제로 전시를 개최한다. ‘책 그림, 이야기를 디자인하다’라는 부제로 기획된 이번 전시는 완판본문화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구운몽, 홍길동전, 심청전, 춘향전 등 13점의 딱지본이 전시된다. 

딱지본은 1900년대 초 신식 활판 인쇄기로 찍어 발간한 책을 말한다. 책의 표지는 아이들의 놀이도구인 딱지처럼 다채로운 색상으로 디자인이 되어 있고, 내용은 활자본으로 인쇄되어 있는 책이다. 딱지본은 소설류가 대부분으로 고전소설, 신소설 등 많은 종류가 간행되었다. 

고전소설은 손으로 직접 베껴 쓴 필사본을 시작으로 목판에 새겨 인쇄한 방각본을 지나 활자본 소설로 유통되면서 독자들에게 빠른 속도로 보급되었다. 또한 당시 국수 한 그릇 값인 6전이라는 싼 가격으로 판매하여 육전소설(六錢小說)이라고 불리기도 해 이야기책으로 여가를 즐기는 독자들의 폭발적인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도 충분했다. 

이번 딱지본 전시에서 주목한 점은 책표지 그림이다. 딱지본의 표지는 작품의 내용 가운데서 흥미로운 장면을 채색 그림으로 표현하여 독자의 시선을 끌도록 인쇄 되어져 있다. 표지 전면에 소설 속 인물, 공간 등을 배치하여 독자의 시선을 머물게 하는 그림은 상업적인 책 표지 디자인의 시작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사진제공:완판본문화관) 완판본문화관 소장 딱지본 '춘향전' 향민사, 박창서, 1972.9.15.
(사진제공:완판본문화관) 완판본문화관 소장 딱지본 '춘향전' 향민사, 박창서, 1972.9.15.

이번 전시에서는 필사본, 방각본, 딱지본의 비교를 통해 출판 방식에 따른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 전시 구성과 함께 완판본문화관 소장 딱지본 13점을 전시할 예정이다. 소설의 줄거리와 책표지를 함께 전시해 소설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해 책 그림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완판본문화관에서는 이번 기획전시 기간 중 책 그림 채색 체험도 연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고전소설 책 그림의 색다른 아름다움을 접할 수 있는 전시가 되었으면 한다. 전시 관람은 관람객 입장 시 마스크 착용 및 발열 체크 등 방역수칙 준수를 통해 허용된다. 전시에 관한 문의는 완판본문화관(063-231-2212)으로 하면 된다. 

이 자료와 관련해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완판본문화관 사무실 안은주 (☎063.231.2212~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