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경찰, 추석 연휴 종합치안대책 추진
상태바
부산 경찰, 추석 연휴 종합치안대책 추진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0.09.21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관기동대 등 가용경력 최대 투입 등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지방경찰청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지방경찰청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경찰청(청장 진정무)은 민족 최대명절인 추석절을 맞아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 연휴를 즐길 수 있도록 각종 범죄와 사고 예방을 위해 21일부터 10월 4일까지 2주간(14일간) 가용경력을 최대 동원하여 추석명절 ‘종합치안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부에서 연휴기간 중 코로나 재확산 우려가 큰 만큼 고향·친지 방문 자제 권유 등 방역체계를 강화함에 따라 경찰도 범죄예방활동과 함께 각종 행정명령 위반, 자가격리자 소재확인 등 정부의 방역체계 구축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악화된 경제 여건으로 강‧절도 예방 활동에 집중한다. 현금다액 취급업소(편의점, 금은방 등), 서민보호를 위한 다세대 밀집지역 등에 대한 범죄‧112신고 현황 분석 및 취약건물 진단하고, SNS 등 비접촉 방식을 활용해 거주민 대상 범죄예방 홍보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기동대 가용경력 최대 동원, 주간(09시∼18시)에는 금융기관‧전통시장 등 다중이용시설 위주 절도‧날치기 예방 활동, 야간(18∼22시)은 골목길 위주 침입절도‧성범죄 예방 활동에 집중하여 범죄분위기 사전제압에 나선다.

해마다 추석 연휴기간 중에 가정폭력 신고사건이 많은 점을 감안, 연휴 前 학대예방경찰관(APO)을 동원하여 “가정폭력 재발우려가정‧학대 우려아동 전수 모니터링”을 통해 사전 가정폭력 범죄예방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귀경길‧대형마트‧전통시장 등 혼잡예상 구간에 선제적으로 경력을 배치하여 소통 위주로 교통관리하고 교통정체를 가중시키는 불법 주ㆍ정차, 꼬리물기, 끼어들기 등 교통 무질서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추석절을 맞아 제수용품 등 구입을 원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구포시장 등 전통시장 23개소 주변 도로에 대하여 9월 25일부터 10월 4일까지 10일간 한시적으로 주차를 허용하기로 하였다. 연쇄범죄가 우려되는 강력사건에 대해서는 『단계별 경계경보』를 발령하여 추가 범죄를 조기 차단 할 계획이다.

경찰은 자율방범대·공동주택 및 빌딩 경비원 등과 함께하는 공동체치안활동을 전개하며,금융기관(특히, 제2금융권)·현금다액취급업소 등 시설주 상대 취약요인을 개선·보강할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부산경찰 관계자는 “추석명절 특별방범활동 기간에 범죄예방홍보 활동과 강·절도 등 민생침해범죄 예방에 경찰경력을 집중 투입, 시민들이 평온한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