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명문 교육도시 도약으로 도시경쟁력 강화
상태바
광양시, 명문 교육도시 도약으로 도시경쟁력 강화
  • 오병두 기자
  • 승인 2013.03.19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환경 선순환 구조 정착과 인구 유입 증가

 전남 광양시는 그동안의 교육사업 지원성과를 바탕으로 명문 교육 자족도시로서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2013년에도 학생들의 실력 향상, 학교시설 개선, 무상급식 등의 분야에 100억 원 이상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2002년 전국 최초로 교육환경개선 지원 조례를 제정한 이후 2003년부터 매년 100억 원 정도를 초·중·고 학생들의 학력향상과 학교시설 개선, 무상급식 등에 지속 투자해 온 결과 긍정적인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첫째, 교육환경개선사업 추진으로 관내 학교에 대한 시민과 학생들의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증가한 것을 들 수 있다.

 둘째, 관내 중학교 졸업생 중 상위 10% 이내 학생 관내 진학률이 79%까지 꾸준히 증가하여 학력이 크게 신장하였고 대학 진학도 2013년 기준 상위 우수 대학에 197명이 합격하여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셋째, 명문학교 육성과 지역 교육환경 개선, 주요대학 진학으로 이어지는 교육환경 선순환 구조가 정착단계에 이르러 과거 교육으로 인한 인구유출이 역외유입이라는 현상과 함께 도시경쟁력이 강화되었다.

 넷째,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1991년 설립된 백운장학회 기금이 목표액인 200억원을 초과한 211억원을 조성하였으며, 2012년 347명에게 671백만 원의 장학금 지급을 포함 지금까지 2906명 4373백만 원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의 우수 인재 양성과 교육도시로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일조했다.

 다섯째, 특성화고(광양실고) 학과 개편, 국제화·평생교육 특구 지정, 항만물류고 마이스터고 지정, 광양고 자립형 공립고 지정, 기숙사 및 전천후 다목적 체육관 건립 등 도시발전을 위한 교육기반 구축을 들 수 있다.

 시는 이러한 성과를 발전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하위권 학생들의 실력 향상과 10% 이내 우수 중학생의 관내 고교 진학률을 향후 80%대까지 끌어올려 학교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면서, 교육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2013년도 광양시의 교육사업 기본 방향은 변화하는 교육환경과 학부모·학생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사업을 지원하는데 포커스를 맞춰 100억 원 이상의 교육 예산을 다음과 같이 투입할 계획이다.

 첫째, 초·중·고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타 시군에 비해 우위를 점 할 수 있도록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둘째, 국제화 시대에 맞춰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30개교에 원어민 강사를 지원하여 외국어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셋째, 수시전형, 입학사정관제 확대 등 대학입시 환경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적응력을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특기 적성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하게 된다.

 넷째, 올해부터 기능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자격증 취득 수수료 지원 등 전문계고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학생에게 격려와 학습동기를 부여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 근절을 위하여 시에서 광양르네상스 운동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행복광양 1·2·5운동을 지역 학교에 전파하여 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도 기여하기로 했다.

 시는 앞으로 초·중학교는 학력증진 분야를 비롯하여 창의성 개발과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에 집중 지원하고, 고등학교는 학교발전과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해 학력수준 향상, 명문 고교 및 우수인재 양성 등에 포커스를 맞추고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시의 미래는 교육에 있다"라는 인식하에 앞으로도 학력향상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문화·예술·체육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교육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학교현장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