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무창포 갯벌생태계 복원 추진
상태바
보령시, 무창포 갯벌생태계 복원 추진
  • 송재우 기자
  • 승인 2020.08.20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보령시청) 무창포 닭벼슬섬 갯벌생태계 복원사업 실시계획 수립용역 보고회
(사진제공:보령시청) 무창포 닭벼슬섬 갯벌생태계 복원사업 실시계획 수립용역 보고회

[보령=글로벌뉴스통신] 보령시는 무창포 닭벼슬섬의 원활한 해수유통과 갯벌 생태계 복원을 위해 올해 연말까지 연륙돌제를 철거하고, 내년에는 연륙교를 조성하여 생태관광자원도 활성화한다.

시는 지난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무창포 닭벼슬 갯벌생태계 복원사업 실시계획 수립 용역 보고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무창포 닭벼슬섬 갯벌생태계 복원사업은 지난 1996년 무창포 해수욕장과 닭벼슬섬을 잇는 연륙돌제가 설치된 이후 침・퇴적에 따른 해수유통 저하, 바다 생물의 종 다양성 감소 등 생태환경 문제를 유발하고 있어 연륙돌제 철거 등을 통한 최적의 갯벌생태환경을 회복하기 위해 추진한다.

시는 앞서 지난 2018년 해양수산부로부터 사업을 승인받아 2019년 7월부터 내년 12월까지 34억4400만원을 투입해 방파제(연륙돌제) 철거 및 연륙교 신설, 갯벌퇴적물 정화를 추진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9월부터 연륙돌제를 철거하고, 내년에는 길이 150M의 연륙교를 설치하며 갯벌퇴적물 정화(30ha)와 모래포설, 생태계 모니터링으로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동일 시장은 “지난 1996년 조성된 연륙돌제를 철거하면 퇴적불균형 현상이 개선돼 그 시절의 갯벌 생태기능으로 복원될 수 있다.”며, “시는 앞으로도 무창포 해수욕장 시설 정비 등과 연계해 무창포해수욕장이 가족단위 최적의 관광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