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인공지능 통합돌봄사업 서비스 추진
상태바
사천시, 인공지능 통합돌봄사업 서비스 추진
  • 송재우 기자
  • 승인 2020.08.05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글로벌뉴스통신] 사천시(시장 송도근)는 경남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범사업 추진에 따라 동서동 거주 장애인 및 독거노인 100가구를 돌봄 대상으로 선정해 인공지능 전용 스피커 설치를 지원하고 8월부터 본격적인 인공지능(AI) 통합돌봄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 추진으로 마을에서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들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날씨, 뉴스, 음악, 라디오 등 다양한 생활정보를 제공받고 간단한 대화까지 가능함에 따라 이들의 외로움을 달래주고, 특히 ‘두뇌톡톡’ 퀴즈서비스와 ‘기억검사’ 게임을 통해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응급상황 발생 시에는 음성으로 도움을 요청하면 주간에는 동서동 통합돌봄마을센터 케어매니저에게, 야간에는 ADT캡스 및 119 등으로 연결돼 24시간 긴급구조를 받을 수 있고 스피커를 통해 행정기관의 다양한 안내 소식을 받을 수 있어 코로나19로 인해 요구되는 비대면 돌봄서비스 제공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아직 인공지능 돌봄서비스가 아직 보편화되지는 않았지만 자기관리 능력이 취약한 대상자들의 정서 및 안전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 연계와 민관협력으로 우리 지역만의 통합 돌봄 체계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