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노동조합연대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공론화 압도적 찬성호소
상태바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공론화 압도적 찬성호소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0.05.19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원자력노동조합연대 19일 경주시청에서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시민 공론화과정에서 찬성을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원자력노동조합연대 19일 경주시청에서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시민 공론화과정에서 찬성을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주=글로벌뉴스통신]원자력노동조합연대 (의장 노희철)는 19일(화) 경주시청 앞에서 월성원전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추가 건설을 위한 즉각적인 공론화 착수와 경주시민의 압도적인 찬성을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맥스터는 1992년부터 지금까지 29년간 안전하게 운영된 시설이며, 증설이 되지 않을 경우 발생되는 국가와 지역경제의 피해에 대한 설명과 "맥스터 증설이 사용후 핵연료 영구처분시설이다.", "월성원전에 맥스터가 증설되면 국내 타원전의 사용후핵연료를 가져올 것이다."라는 등 맥스터 관련 허위사실들에 대해 설명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수원노조 뿐만아니라 구조조정으로 고통받고 있는 두산중공업노조 위원장 등 원자력노동조합연대 7개 위원장들이 함께 했다.

노희철 의장은 "지난 1992년부터 29년 동안 운영해 오던 기존의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이하, 맥스터)은 현재 97.6% 포화상태이며, 내년 11월이 되면 100% 포화상태에 이르게 된다."라며 "맥스터를 적기에 증설하지 않으면 내년 11월부터 월성 2, 3, 4호기는 사용후 핵연료 임시보관시설이 없어 무기한 발전소가 멈춰 서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원전 3개 호기가 발전을 정지하는 것은 국가경제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겠지만, 2018년도 경주지역 기여도 700억원(지방세 427억원, 사업자 지원사업비 151억원, 그리고 경주지역 계약 117억원)이 사라져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더욱 힘들게 할 것이다."라며 "심지어 어떤 이는 맥스터 추가 증설을 사용후 핵연료 영구처분시설이 될 것이라는 것과 국내 타원전의 사용후 핵연료를 월성으로 가져올 것이라는 말도 되지 않는 허위 정보로 경주시민의 귀를 속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이어서 "맥스터 추가 증설에는 최소한 19개월이라는 시간이 필요한데 공론화과정은 더디고 여기에 지역환경단체는 맥스터 증설여부를 아예 주민투표를 거쳐서 결정하자고 주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늘 이 자리는 원자력을 대표하는 노동조합연대체인 원자력노동조합연대에서 경주시민여러분께 올바른 정보를 드리고자 모였다."면서 "맥스터 증설이 사용후 핵연료 영구처분시설로 결코 전환될 수 없으며 그것은 법적으로 불가능하다. 중저준위방폐물 처분시설 유치지역 지원특별법 8조(사용후핵연료 관련 시설의 건설제한)에 따라 관련시설인 영구처분 시설은 경주지역에 건설할 수 없게 돼 있다."고 주장했다.

"국내 타원전의 사용후 핵연료를 월성으로 가져오는 것 또한 있을 수 없다." 며 "월성 1∼4호기는 국내 유일의 중수로타입으로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은 건식저장방식이다. 하지만, 국내 타원전은 경수로타입으로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은 습식 저장방식이다. 저장 방식의 차이만 보더라도 결코 월성으로 가져 올 수 없는 것이다. 경주시민께서는 더 이상 잘못된 허위 사실에 휘둘려서는 안 될 것이다."고 했다.

그는 "적기에 맥스터 증설이 이루어져 월성원자력발전소가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운전될 수 있도록 경주시민 모두의 지혜를 모아 주시길 호소 드린다."면서 "원자력노동조합연대 1만 3천여 조합원들이 경주시민여러분께 이번 공론화에서 압도적인 찬성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