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성 부산시의원, 사회적 관심이 고독사와 자살감소 해법을 찾았다
상태바
박민성 부산시의원, 사회적 관심이 고독사와 자살감소 해법을 찾았다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0.05.18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복지환경위원회 박민성 의원(더불어민주당, 동래구1)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복지환경위원회 박민성 의원(더불어민주당, 동래구1)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박민성 의원(더불어민주당, 동래구1)은 현재 우리 모두가 코로나19로 고통을 받고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우리 사회의 관심과 노력이 고독사와 자살감소로 이어짐을 주목해야 한다고 밝히며, ‘외로움 치유센터’의 설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의 확산 이후 중앙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시민들에게 감염병 전파 상황과 재난지원금, 안전 정보 등을 담아 재난문자를 수시로 발송하고 있다. 귀찮을 정도로 문자와 전화를 받다보니, 재난문자 발송을 줄여달라는 민원이 발생할 정도다.

박 의원은 이런 정부와 지자체의 코로나 대응을 위한 정보 공유 활동이 고독사의 감소라는 뜻밖의 결과를 만들어 냈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2020년 1월부터 5월8일까지 고독사 발생 건수는 총 8건으로, 2019년 동기간 17명, 2018년 동기간 15명이었던 것에 비하면 거의 절반 수준으로 줄었고, 코로나19가 급격하게 확산되기 시작한 2020년 2월은 전년도에 비해 4명 감소하였으며 5월을 제외하면 매월 각 1~2명씩 감소한 수준이다. 특히 고독사 예방을 위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 2017년을 기준으로 6월에 9명, 7월에도 9명 등 하반기에만 40명이 발견된 것과 비교해보면 수치상의 감소를 직접적으로 실감할 수 있다.

박 의원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취약계층에 대한 대면접촉을 줄여왔던 것을 감안하면, 올해의 고독사 감소는 매우 의미있는 변화라고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박 의원은 기초연금 지급이 노인 자살율 감소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주장했다. 한 달에 20~30만원 지원하는 것이 생계에도 도움을 주지만 국가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심리적 안정감을 주어 자살 충동을 억제하는 효과를 준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코로나19로 피해받은 시민들을 위해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과 저소득층 지원쿠폰, 각 지자체별 각종 지원금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고독사와 자살 고위험군의 극단적인 선택을 줄일 수 있었다고 본다.”며 “자살통계는 특성상 1년 뒤에 공표되기에 현재로서는 예측치에 의존해야 하지만 자살감소에도 분명히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취약계층 대면접촉 서비스 제한 등 사람 간의 물리적 거리는 줄었지만 각종 사회적 관심과 배려,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 외로움으로 발생하는 사회문제인 고독사와 자살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한국의 자살률(2017년, 24.6명)은 OECD 국가의 평균 자살률(2017년, 11.5명)보다 2배가 넘다보니 ‘자살공화국’이라는 오명이 생겨났다. 부산만해도 연평균 1천명의 자살, 3일에 한 명의 고독사가 발생하는 실정이다.”라고 말하며,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이 고독사와 자살을 감소시킬 수 있는 큰 방향을 제시해주었다고 생각한다. 지난해 ‘외로움 방지 조례’를 제정하고, 부산시와 함께 고독사와 자살 극복을 위해 ‘시간계획’과 ‘재무설계’를 중점으로한 외로움치유센터를 준비하고 있다.”며 “코로나 19 대응으로 높아진 우리사회의 관심을 잘 응용하여 부산의 큰 문제인 고독사와 자살을 해결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