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명 부산시의원, 진상조사특별위원회 반드시 구성되어야!
상태바
김광명 부산시의원, 진상조사특별위원회 반드시 구성되어야!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0.05.17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교육위원회 김광명 시의원(미래통합당, 남구2)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교육위원회 김광명 시의원(미래통합당, 남구2)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의회 교육위원회로 배속된 김광명 의원은 11일 열린 제285회 임시회 5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규명하기 위한 시의회 차원의 ‘진상조사특별위원회 구성’과 잔여임기가 남은 오거돈 캠프 출신 인사들에게 거취에 대한 자발적인 고민을 촉구하였다.

지난 4월 23일, 오거돈 전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인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이미 제3차 본회의에서 미래통합당 윤지영 원내대표가 시의회 차원의 ‘진상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촉구한 바 있으나, 뒤이은 더불어민주당 김삼수 원내대표의 발언에서 진상조사특위의 구성에 참여하지 않을 것을 확인한 바 있다.

김광명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의 의사를 존중하지만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진상조사특위’의 당위성을 언급하고 다시 한번 구성을 촉구하였다.

김 의원에 따르면, 오거돈 전 시장의 잠적으로 시정이 마비가 되었고, 사건에 연루된 정무직들과 관련자들 역시 잠적과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어 너무 많은 의혹이 재생산되는 한편, 이들의 비협조로 경찰이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다며 합리적인 의심이 들 수 밖에 없는 현 상황을 정치적인 상황으로 매도하는 것은 부산시민의 대의제 기관인 시의회가 시민의 알 권리를 무시하고 시민을 기만하는 행위라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에 ‘공공조직 성인지력 향상 특별대책위원회’의 구성을 발족하려 하고 있으나 특위 구성의 선후를 따지자면 진상조사가 철저히 이루어지고 난 후에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선행되어 구성되어야 할 특위는 ‘진상조사특별위원회’임을 강조하였다. 나아가, 김 의원은 잔여임기가 남은 오거돈 전 시장의 캠프 출신 인사들에게 진지하게 자신의 거취를 고민할 것을 주문하였다.

현재 시장의 임기와 함께 하는 별정직들은 자동 면직처리 되었고, 전문임기제 역시 다 사퇴한 반면 계약의 형태를 달리해서 들어온 캠프 출신 인사들은 여전히 시정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민선 7기 출범 이후, 오거돈 전 시장이 가장 먼저 한 일이 임기가 남은 공사·공단·출자·출연기관장의 일괄사표를 종용한 일명 ‘부산판 블랙리스트 사건’과 기준을 달리하지 말것을 언급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