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긴급재난지원금 지역상품권・선불카드 신청 개시
상태바
정부,긴급재난지원금 지역상품권・선불카드 신청 개시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0.05.17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글로벌뉴스통신]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5월 18일(월) 09:00부터 읍면동 주민센터 등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신청을 받는다.
     
일부 지자체는 지자체 홈페이지 및 별도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 병행하며,신용・체크카드에 충전받고 싶으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기 어려웠던 경우 삼성카드(samsungcard.com),현대카드(hyundaicard.com),롯데카드(www.lottecard.co.kr), 비씨카드16개 제휴 회원사의 신용·체크카드는 비씨카드 홈페이지(bccard.com)에서 신청 15개 제휴 금융기관 창구인 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수협,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신용카드, 그리고 KB국민카드-KB국민은행(kbcard.com), NH농협카드-농협은행및 농축협(card.nonghyup.com),신한카드-신한은행(shinhancard.com),우리카드-우리은행(wooricard.com), 하나카드-하나은행(hanacard.co.kr)과 연계된 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것도 오는 18일부터 가능하다.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요일제로 출생년도 끝자리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에신청할 수 있으며, 주민등록표상 세대주 본인이 신청하여야 하나, 위임장을 지참할 경우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뒀다.
     
지역사랑상품권인 카드・모바일형은 신청 시 기부금액 선택(만원단위) 가능하고, 지류형은 지자체별 최소권종에 따라 선택가능한 기부금액이 상이하며, 신청 시 지급받을 긴급재난지원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선택하여 기부할 수 있으며, 기부한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를 지급한다.

선불카드는 지자체가 준비한 가구원수별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4권종, 1인 40만원, 2인 60만원, 3인 80만원, 4인이상 100만원) 내에서 선택하여 기부, 별도 소액권이 준비되어 있는 지자체는 소액단위 기부 가능하다.

신청 즉시 현장에서 지급하도록 할 계획이나, 일부 지자체에서 물량이 부족할 경우 지급일을 별도로 고지할 수 있다.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는 신용・체크카드 충전금과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는 지역과 업종에 제한이 있으며, 사용기한도 8월 31일까지로 정해져 있다.

행안부는 국민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지자체에 가급적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 등 모든 지급수단을 준비하여 줄 것을 요청했으며, 지자체별 실정에 맞춰 일부 지급수단만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
     ※ 긴급재난지원금 지자체별 지급수단 현황 첨부(참고1)

지역사랑상품권은 특・광역시는 특・광역시 내에서, 도는 시・군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종, 사행산업 및 불법사행산업, 온라인 전자상거래 등을 제외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하다.

가맹점은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으나, 지자체 홈페이지, 지역사랑상품권 앱 등에서 안내하고 있으며,행안부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받았을 경우에도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을 늘려줄 것을 지자체에 요청했다.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은 지자체별로 기준을 정하여 등록・운영 중이므로 신용・체크카드 사용가능한 업체와 다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