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동궁원 ‘도롱뇽 생태학습장’ 조성
상태바
경주 동궁원 ‘도롱뇽 생태학습장’ 조성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0.04.07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글로벌뉴스통신]경주 동궁원에서는 도롱뇽을 비롯한 ‘양서파충류’, ‘수서곤충’, ‘수생식물 이야기’라는 테마로 5월말까지 ‘도롱뇽 생태학습장’을 조성한다.

물이 깨끗한 개울, 습지 등에 사는 도롱뇽이 동궁원에서 발견된 것은 지난 2018년 4월이며, 이후 동궁원은 도롱뇽 개체수 보존을 위해 서식처 및 동면 장소, 은신처 등을 조성했다.

(사진제공:경주시)도롱뇽아~ 경주동궁원이 지켜줄게!(서식지 전경)
(사진제공:경주시)도롱뇽아~ 경주동궁원이 지켜줄게!(서식지 전경)

동궁원은 도롱뇽의 산란과 먹이활동 등의 생활사를 고려해 1년간 서식처 휴식기를 갖도록 유도하고 도롱뇽을 비롯한 다양한 양서류, 수서곤충 등이 자연 유입되도록 했으며, 그 결과 산개구리, 참개구리, 청개구리 등 도롱뇽을 포함한 4종의 양서류, 왕잠자리 수채, 푸른아시아실잠자리, 소금쟁이, 물자라 등 20여종의 수서곤충이 발견되는 등 서식지 조성 후 인간의 간섭을 최소화해 도롱뇽을 기준으로 한 ‘작은 생태계’가 조성된 것이다.

임동주 동궁원장은 “‘穿池造山 種花草 養珍禽奇獸(천지조산 종화초 양진금기수), 궁궐 내 연못을 파고 산을 만들고 화초를 심고 진귀한 새와 짐승을 길렀다’는 삼국사기 옛 선조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도롱뇽 생태학습장을 조성해 동궁원의 주요 관람층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자연을 관찰하고 이해하며 즐기는 체험을 통해 관람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생태교육 및 올바른 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코자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