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미국은 주한미군 한국인근로자 생계를 볼모로 한미동맹 협박" 강조
상태바
송영길,"미국은 주한미군 한국인근로자 생계를 볼모로 한미동맹 협박" 강조
  • 최광수 기자
  • 승인 2020.03.31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송영길 제공)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사진:송영길 제공)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국회=글로벌뉴스통신]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10차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이 종료된 지 벌써 3개월이 지났으며, 미국이 주한미군 내 한국인 직원들에게 무급휴직을 통보하면서 밝힌 시한이 이제 하루 남았다.고 밝혔다. 

미국 측은 지금도 구체적인 근거 없이 대폭증액만을 주장하면서, 12천여 명의 한국인 노동자들의 생계를 벼랑으로 내몰고 있다. 뿐만 아니다. 미국의 잘못으로 인한 협상 지연으로 인해 한국의 안보를 함께 책임지는 주한미군의 전력마저 공백이 생길 위험이 있다.

지금 코로나 19로 인해 캠프 험프리와 미8군사령부 등 주한미군기지들이 사실상 록다운(Lock down, 봉쇄) 상태에 있다. 향후 미군기지들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기 위해서는 12천여명의 한국인 근로자들이 전원 근무해도 부족할 지경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측은 인건비 우선 지원이라는 한국 정부의 제안을 계속해서 거부하고 있으며, 41일 무급휴직이 현실화되고 있다.

 한국인 근로자 인건비의 상당부분을 한국이 방위비분담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2천명의 한국인 근로자들의 생계를 볼모로, 주한미군의 안보공백마저 방치하는 미국 협상팀의 막무가내식 협상태도는 이해할 수 없는 노릇이다.

지금 미국 협상팀의 행태는 동맹의 정신에도 어긋난다. 해방 이후 70년이 넘도록 한국은 미국의 핵심우방이자 린치핀(Linchpin)으로서 기여해왔다. '주한미군' 주둔비용 지원을 위해 연간 1조 원가량의 방위비분담금을 부담하고 있으며, 평택기지 이전비용 11조 원, 기반시설비용 17조 원 등 28조 원이라는 거액을 들여 지구상에서 가장 좋은 444만 평의 미군기지를 조성해줬다. 지난 5년간 214899억 원, 연간 4조 원이 넘는 미국산 무기를 구매한 나라 역시 한국이다.

가장 최근으로는 한국 내 의료장비도 넉넉하지 않은 형편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2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국의 의료장비 지원 요청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화답하기도 했다.

미국 협상팀은 더 이상 증액요청의 근거도 제시하지 못하는 부당한 대폭인상주장을 즉각 철회하고, 현재의 방위비분담금 수준에서 조속히 합의할 것을 촉구한다. 또한 제11SMA 협상이 조만간 타결될 것이 예상되는 만큼, 주한미군사령부는 4천명의 근로자에 대한 무급휴직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