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정부의 처벌강화 중심의 안전대책에 탄원서 제출
상태바
건설업계, 정부의 처벌강화 중심의 안전대책에 탄원서 제출
  • 한월희 기자
  • 승인 2020.02.19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처벌 만능주의에서 벗어나 건설참여자의 안전의식을 혁신하는 방향으로 수립되어야”

[서울=글로벌뉴스통신]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회장 유주현) 소속 15개 회원단체는 국토교통부가 마련 중인 ‘건설안전 혁신방안’에 과도하고 중복적인 처벌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며 처벌강화 중심의 정책에서 벗어나 건설공사 참여자들에 대한 안전의식 혁신 중심으로 안전대책을 수립해 줄 것을 요청하는 연명탄원서를 청와대, 국토교통부, 국회 등에 제출했다고 19일 밝혔다.

탄원서에서 건설업계는 “안전 우수기업이라 하더라도 예측할 수 없는 사망사고나 경미한 오시공 등이 발생할 경우, 입찰참가자격 박탈, 영업정지, 선분양제한 등 사실상 기업에게 사망선고나 다름없는 처벌을 받을 수 있어 크게 동요하고 있다”고 전했다.

건설업계가 국토부의 정책에 반대하는 이유는 건설현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한다는 이유로 근원적인 해결책 보다는 기업의 생존을 담보로 영업정지, 입찰참가제한 등 중복적인 처벌강화 수단만을 정책으로 내세우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에도 건설사는 건설근로자 사망사고 발생시 산업안전보건법, 국가계약법, 건설산업기본법, 형법 등 관련법령에 따라 징역, 벌금, 영업정지 및 입찰참가제한 등을 받고 있다. 

또한 건설현장에는 수많은 자재, 중장비, 인력이 오가며, 참여주체도 발주자, 설계자, 감리자, 원청사, 하청사, 근로자 등 다수이고 사고원인도 다양한데도 정부는 적정 공사비와 공사기간을 주지 않으면서 건설사에 대한 처벌강화만을 안전관리 강화 대책으로 추진하기 때문이다. 

탄원서에서 건설업계는 “사망사고 저감은 처벌강화보다는 발주자, 설계자, 건설사, 건설근로자 등 모든 건설 참여자의 안전의식 혁신과 지속적인 현장점검이 훨씬 효율적” 이라며 “실제로 건설사에 대한 처벌이 대폭 강화된 산업안전보건법이 시행(’20.1.16)되기도 전에 최근 2년간 사망자수가 감소*한 것은 처벌강화 때문이 아니라, 정부의 지속적인 현장점검과 건설참여 주체들의 사고 예방 노력이 매우 실효성이 컸다”고 지적했다. 

* 최근 2년간 사망자 수 : (’17년) 506명 → (‘18년) 485명 → (’19년) 428명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건설업 사망자수가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은 고용노동부가 건설현장을 집중관리한 결과로 나타났다. 건설현장 감독 대상을 7,961곳으로 확대하고 위험 요인을 중점 점검해 추락 관련 지적률이 2018년 31.3%에서 지난해 58.8%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또 건설현장 근로자의 추락 예방 효과가 큰 일체형 작업 발판 지원사업도 지난해 3,900여곳으로 대폭 확대했다. 

또한 고용노동부는 소규모 건설현장에 대한 패트롤 점검반을 운영했다. 고용부 산하기관인 안전보건공단은 168개 점검반, 27대의 순찰차를 통해 지역별 안전관리를 점검했으며, 현장에서 위험 요인을 발견한 경우 즉시 시정토록 했다. 

국토교통부도 지난해 일체형 작업발판 보급 금융지원제도 도입, 전국적인 현장점검 강화, 소형타워크레인 안전대책 수립, 안전슬로건 발표 및 대국민 홍보 등을 지속 추진했다.
 
이처럼 산재사고 저감에 실효성 있는 시스템을 체계화하는 등 모든 건설참여 주체들의 안전의식 수준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립해 달라는 것이 건설업계의 요청사항이며, 기업의 생존을 위협하는 처벌강화가 능사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는 국토교통부가 검토중인 건설안전 혁신방안 중 주요 처벌강화 내용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