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정 부산시의원 , 옛 해운대 역사 상업화냐 전면공원화냐
상태바
김민정 부산시의원 , 옛 해운대 역사 상업화냐 전면공원화냐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0.01.26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일한 팔각정 폐역사 부지, 지역 역사 및 도시계획적, 보전해야
(사진제공: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김민정 의원(더불어민주당‧기장군1)
(사진제공: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김민정 의원(더불어민주당‧기장군1)

[부산=글로벌뉴스통신] 김민정 부산시의회 의원(복지환경위원회,더불어민주당‧기장군1)은 지난 22일(수) 열린 제283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구 해운대 폐역사 개발용역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나 지속된 상업개발로 인한 해운대구와 주민 간 갈등해소를 위해서는 부산시가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남은 팔각정 모양의 폐역사는 지난 1934년 개통되어 1987년 재건축을 걸쳐, 지금까지 지역의 역사를 품은 보전가치가 높은 건축물이다.

현재 건축물 소유주인 철도시설공단은 지난 2013년 허남식 전 시장의 재임 기간에 체결한 ‘동해남부선 철도 자산의 효율적 활용 관리 협약’을 근거로 SPC(특수목적법인)를 설립하여 정거장 부지 개발계획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 그러나, 지역 상업개발을 검토한 해운대구와 역사적 보존 가치가 높아 존치를 주장하던 지역주민단체 간 입장이 서로 부딪혀왔다.

이에 김 의원은 “협약을 해지하다면 기대이익 손실로 민형사상 책임이 발생소지가 다분하며, 정거장 부지를 해운대구에 무상을 주는 방안도 「국유재산법」 등 관계법령에 맞지 않으니, 이제는 부산시가 공익차원과 도시의 역사보전 정책의 의지를 갖고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전임 서병수 시장(민선, 6기)도 현재 오거돈 시장도 옛 해운대 역사의 공원화를 이미 약속한 바, 부산시는 철도공단 및 관계기관에 시(市) 차원의 도시의 역사 보전의지를 적극 피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