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산업단지를 산업안전 특별 점검 해야
상태바
전국 산업단지를 산업안전 특별 점검 해야
  • 문 태 영 기자
  • 승인 2013.03.16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정 의원

 14일, 전남 여수 국가산업단지에서 대형 폭발사고로 6명이 사망하고 11명이 부상을 당했다. 최근 유독물질 누출, 폭발로 인해 노동자들이 사망에 이르는 중대재해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이번 여수 산업단지 탱크 폭발사고는 구미 산업단지 사고에 이어 산업단지 내 산업안전관리에 심각한 허점이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여수 산업단지는 1967년 산업단지 조성 이후부터 줄곧 노동자들이 재해로 인한 사망·부상 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산업재해는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속담처럼 작은 사건들을 미연에 방지하지 않으면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지난 여수 산업단지는 1989년 럭키화학 폭발사고로 16명의 노동자가 사망하고, 2000년 호성케멕스 폭발사고로 25명의 노동자가 현장에서 사망하거나 다쳤다. 지난해에는 한국실리콘 가스 누출로 42명이 중독된 적도 있다. 여수 산업단지는 폭발, 화재 및 가스 누출로 인한 사고가 끊이지 않는 ‘화약고’였다는 점은 예견되어 있었다.

 대림산업은 지난해에도 유사한 폭발사고를 겪은 바 있다. 결국 안전대책과 산업안전관리 부실이 이번 참사를 불러 일으켰다. 산업단지 내 시설노후화와 그에 따른 산업안전 관리대책의 총체적 부실이 노동자들을 사망에 이르게 한 1차적인 책임이 정부에 있다. 아울러 발화물질로 인해 철저한 산업안전관리를 소홀히 한 기업주의 책임도 명명백백하게 가려야 한다.

 대한민국이 중대재해 세계 1위라는 오명을 벗어나야 한다. 정부는 여수 산업단지를 시작으로 전국 산업단지에 대한 즉각적이고 대대적인 산업안전보건 특별 근로감독을 실시하고, 이번 사고를 통해 근본적인 안전대책 수립을 촉구한다.

 진보정의당 국회의원 심상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