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미국 텍사스를 달군 케이팝 열풍
상태바
문체부, 미국 텍사스를 달군 케이팝 열풍
  • 함봉수 기자
  • 승인 2014.03.17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미 최대 음악 축제 SXSW 2014서 '케이팝 나이트 아웃' 개최

 세계 최대 음악 축제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outh by SouthWest, 이하 SWSW)’에서 열린 케이팝 쇼케이스 ‘케이팝나이트아웃(K-Pop Night out)’에 세계적 팝스타 레이디 가가를 비롯한 유명 음악 관계자들이 참석해 달라진 케이팝의 위상을 실감케 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은 지난 7일부터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열리고 있는 SXSW에서 11일(현지 시간) 저녁, 케이팝의 다양성과 깊이를 세계에 알리고 한국 음악인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쇼케이스 ‘케이팝나이트아웃’을 개최했다.

 다음날 새벽 2시까지 공식행사장 ‘엘리시움(Elysium)’에서 계속된 이번 공연에는 △록밴드 넬(Nell) △록밴드 이디오테잎(IDIOTAPE) △할로우잰(Hollow Jan) △퓨전 국악그룹 잠비나이(Jambinai) △록밴드 크라잉넛(Crying Nut) △힙합가수 박재범(Jay Park) △걸그룹 포미닛(4Minute)의 현아(Hyuna) 등 다양한 장르의 7팀이 참가해 다채롭고 새로운 케이팝 무대를 펼쳤다.

 특히, SXSW에 기조연설자로 참석하고 있는 세계적 팝스타 ‘레이디 가가’는 케이팝나이트아웃 행사장을 방문해 박재범을 비롯한 한국 참가자들의 공연을 감상하는 등 평소 갖고 있던 케이팝에 대한 큰 관심을 행동으로 보여줬다. 가가는 관객들과 맥주를 함께 마시며 사진을 찍는 등 1시간가량 행사장에 머물렀다.

 가가의 방문은 그가 SXSW 주최 측에 직접 요청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콘진 관계자는 “SXSW 총감독인 제임스 마이너가 공연 시작 전 가가의 행사장 방문 사실을 알리며 안전을 위해 보안을 지켜달라고 요청했다.”라고 말했다.

 이날 공연장에는 가가는 물론 다수의 음악산업 관계자들이 찾아와 케이팝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음악 전문지 빌보드의 제시카 옥 기자는 “작년보다 더 뜨거워진 관객들의 반응에 놀랐다.”라며 “케이팝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음악의 한 축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인 자리였다.”라고 이번 무대를 평가했다.

 SXSW의 총감독 제임스 마이너는 “케이팝은 그 다양성과 깊이가 부각되면서 가능성의 끝을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진화하고 있다.”라면서 “케이팝에 대한 세계 유수 음악산업 관계자들의 러브콜이 더욱 거세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650석 규모의 공연장을 가득 메운 관객들이 한국 음악인들의 공연 하나 하나에 열렬한 환호로 화답하는 등 행사장은 케이팝에 대한 열기로 가득 찼다. 또한 주최 측이 공식 집계한 관객 수가 1,200명을 넘었으며, 공연 시작 10여 시간 전부터 대기 줄이 길게 늘어서는 진풍경이 연출되는 등, 케이팝의 실질적인 성장을 엿볼 수 있는 장면들이 여럿 연출됐다.

 국악을 기반으로 하는 퓨전 록그룹 잠비나이의 ‘Time Of Extinction’, ‘Grace Kelly’ 등으로 시작된 이날 공연의 분위기는 록밴드 넬과 할로우잰의 록 공연에서 더욱 고조됐다. 이어 크라잉넛이 ‘말달리자’, ‘룩셈부르크’ 등을 부르기 시작하자 관객들은 하나가 되어 환호성을 질렀으며, 록밴드 이디오테잎의 ‘Idio_T’, ‘Sunset Strip’ 등으로 분위기는 절정에 달했다. 또한, 케이팝을 대표하는 아이돌 박재범과 현아 역시 화려한 퍼포먼스와 세련된 무대매너로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공연을 끝낸 뒤 잠비나이의 이일우는 “전 세계 음악 관계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한국 음악을 선보일 수 있어서 매우 감격스럽다.”라며 “케이팝의 지속적이고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보다 많은 음악인들에게 이런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이날 공연을 시작으로 12일에는 YB와 할로우 잰의 ‘록 쇼케이스’, 13일에는 로큰롤라디오, 글렌체크, 노브레인 등 8개 음악팀이 참가하는 ‘서울소닉’ 쇼케이스가 펼쳐져 미국 텍사스에서 케이팝의 열풍을 이어갈 예정이다. 

 행사에 앞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화체육관광부의 신용언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케이팝이 지속적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장르의 실력 있는 음악인들이 해외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라면서 ”SXSW는 그러한 점에서 국내 음악인들에게 매우 의미 있는 공연무대가 될 것“이라고 이번 행사의 의의를 밝혔다.

 ‘케이팝 나이트 아웃'은 국내 음악인들과 케이팝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이를 세계적인 음악 마켓에 소개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12년부터 기획, 진행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올해 세계 3대 음악 마켓인 미뎀(MIDEM)과 SXSW에 이어 ‘뮤직매터스(Music Matters)’에서도 이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