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교통 관련 인터넷 민원이 가장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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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교통 관련 인터넷 민원이 가장 많아
  • 최단비 기자
  • 승인 2014.02.06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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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지난 3년간 인터넷 민원 현황 분석

부천시민이 인터넷을 통해 민원을 가장 많이 낸 분야는 차량교통 관련으로 그중 버스에 대한 민원이 제일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부천시는 2011년 1월 1일부터 2013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부천시의 인터넷 민원 접수 창구인 ‘시장에게 바란다’, ‘민원신고’, ‘새올상담민원(국민신문고, 경기도콜센터, 생활불편스마트폰 신고 등)’, ‘콜센터민원’을 통해 접수 된 민원을 모아 분석했다.

분석결과, 인터넷 민원은 해마다 증가했다. 2011년에는 8996건에서 2012년은 37.8%가 증가한 1만2400건, 2013년은 그보다 15.7% 증가한 1만4345건이었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차량교통관련 민원이 1만4062건으로 전체의 3분의 1이 넘는 39.3%로 나타났다. 두 번째는 도시기반관련 민원이 1만368건으로 29.0%를 차지했다. 그 외로 보건환경(4307건, 12.1%)과 복지(2543건, 7.1%) 등이 뒤를 이었다.

대부분이 시민들의 실생활에서 겪는 대중교통이용불편이나, 불법주정차 등 교통민원이나, 보안등, 도로와 인도 보수, 불법광고물 처리 등 보행불편 등에 대해 민원이 많이 제기 되었다.

차량교통 관련 민원 중 버스 관련 민원이 5238건으로 37.2%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불법주정차가 3188건의 22.7%, 택시가 2827건의 20.1%로 이 세 가지가 전체의 80%를 차지했다.

버스 관련 민원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무정차통과로 전체의 35.1%인 1837건을 차지했다. 무정차통과 관련 민원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로 2011년에는 398건이었던 것이 2012년에는 664건, 2013년에는 775건이었다.

택시는 불친절에 대한 신고가 많았다. 842건으로 전체의 29.8%를 차지했다. 택시 불편 민원은 대부분 전년과 비슷하거나 약간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도로나 보안등 등 도시기반 시설에 대한 민원은 도로보수(1570건 15.1%), 공원 및 녹지(1363건, 13.2%), 보안등 및 CCTV(1262건, 12.2%) 등이 주된 항목이었다. 도시 기반 관련 민원은 대부분 증가하고 있으나 재개발 관련 민원은 2012년 410건에서 2013년 196건, 인도정비는 2012년 301건에서 231건으로 줄어들고 있다.

도로보수에 대한 민원의 대부분은 폭우나 폭설 이후 발생한 도로의 포트홀에 대한 복구 민원이 대부분이었으며, CCTV 설치의 경우 주로 구도심권의 어두운 골목길과 학교 주변의 설치 요청이 많았다.

4307건으로 전체의 12.1%를 나타낸 보건환경 분야 민원 중 쓰레기 무단투기(990건 23.0%), 소음(926건 21.5%), 의료법 위반, 휴게영업소 위생불량, 원산지 미표시 등 보건위생(828건, 19.2%) 등의 비중이 높았다. 흡연 단속 관련 민원은  2011년 24건, 2012년 44건에서 2013년에는 119건으로 대폭 증가했다.

복지 분야 민원은 2543건 중 절반이 넘는 1395건(54.9%)가 장애인 주차구역 위반에 대한 것으로 2011년 67건에 불과하던 것이 2012년 343건, 2013년에는 985건을 나타낼 정도로 급격히 증가 했다.

참고로 복지에 대한 민원은 대부분 인터넷 보다는 동 주민센터의 사회복지사와 상담하는 경우가 많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사회복지사를 통해 들어온 사회복지 민원은 모두 6만9078건이었다.

그밖에도 문화체육 분야에서는 도서관 이용불편에 대한 민원과 시청주변 행사에 대한 소음민원이 증가추세를 보였고, 시정일반에 대해서는 불편 보다 개선사항이 대부분이었다. 경제산업 민원은 가축소음과 유기동물 단속, 통신판매업 및 대부업 불법 피해 민원이 해마다 늘어났다.

부천시는 이번 분석결과에서 2013년에 300건 이상 접수된 민원에 대해서는 2014년 업무성과의 측정지표로 반영할 계획이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지난 3년간 시민들이 무엇에 많이 불편하셨는지를 이번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며 “분석 결과를 시정운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고, 차량교통이나 도시기반 등 시민들의 생활과 직결된 곳에 더욱 열심히 살피고 고쳐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의 인터넷 민원 접수 방법은 부천시 홈페이지(www.bucheon.go.kr)의 ‘시장에게 바란다’혹은 ‘전자민원(민원신고)’사이트와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경기도콜센터120(120.gg.go.kr)’, 안전행정부의 ‘생활불편 스마프폰 신고 앱’등 이다. 부천시 콜센터(032-320-3000)에서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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