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의원,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육성 공청회 개최
상태바
김재원 의원,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육성 공청회 개최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4.02.02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국회본관 전경
새누리당 김재원 국회의원(군위군.의성군.청송군)은 2월 4일(화) 오후 1시 30분에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공간정보산업 육성방안,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테스트베드 운영 성과보고회”를 개최한다.

 공간정보산업은 지적도, 수치지도 등을 생산‧활용하는 산업으로 위치기반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스마트폰 등 IT기술과 융ㆍ복합하여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3차원지도, 교통정보 등 다양한 정보의 통합을 통해 새로운 업종과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창조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공간정보산업은 도시계획, 건축, 부동산 관련 모든 정보가 통합되어 의사결정지원시스템으로 진화하면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수립은 물론 국민들의 실시간 정보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등 국민의 편의 증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 1월 22일 다보스포럼에서 창조경제와 기업가정신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공간정보를 통한 정부 3.0 추진 및 좋은 일자리 창출에 대해 연설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2013년 7월 「융복합·개방을 통한 공간정보산업 도약방안」을 발표하였고, 테스트 베드(Test Bed)를 구축하여 타 기관 납품실적보다 객관적으로 성능이 검증된 국산 소프트웨어가 우대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소프트웨어 국산화를 위해 마련한 테스트베드에 참가한 국내 중소SW업체들의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을 대상으로 한 운영 적합성 평가 결과를 알리고 관련 분야 담당자 및 업체들 간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이다.

 참가업체는 리얼타임테크, 알티베이스, 티베로, 공간MIT, 씨씨아이, 유비스티, 올포랜드, 지노시스템, 지오투정보기술, 지엔에스소프트, 한국공간정보통신 등이다.

 그동안 국토교통부는 공간정보 SW산업 육성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의 운영환경과 동일하게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참가업체에게 무상으로 제공했으며, 국내 공간정보SW의 상호 운용성과 기술력을 검증할 수 있는 세부 평가기준을 참가업체 및 전문가협의체 의견을 수렴하여 마련하였다.

 이번 테스트베드는 공간정보를 생산·활용·제공하는 한국토지정보시스템의 외산 상용 SW인 Oracle과 ArcSDE 엔진을 국산으로 대체할 수 있는 역량을 평가한 것으로 외산 SW가 독점하고 있는 국내 시장의 판도에 큰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성과보고회에서는 국토교통부 박광목 주무관이 ‘공간정보 소프트웨어산업 육성을 위한 제언’, ㈜리얼타임테크 이종욱 사장이 ‘DBMS 업체현실 및 개선요청’, ㈜지노시스템 박상남이사가 ‘GIS엔진 업체현실 및 향후계획’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토론회를 주최한 김재원 의원은 “세계 공간정보산업의 시장규모는 1,250억 달러(약 150조)이고 연평균 11% 성장이 예측되는 블루오션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국산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시장은 외국산 제품이 지배해 왔다. 이번 성과보고회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국내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공간정보산업이 창조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발전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