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희 의장, 세계태권도연맹 이란지부 체육관 방문
상태바
강창희 의장, 세계태권도연맹 이란지부 체육관 방문
  • 송철호 기자
  • 승인 2014.01.28 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국회사무처)강창희 국회의장, 알리 라리자니(Ali Larijani) 국회의장과 회담
이란을 공식순방 중인 강창희 국회의장은 방문 첫날인 1.26(일) 오후(현지시간)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알리 라리자니(Ali Larijani) 국회의장과 회담을 갖고 경제협력 증진방안을 비롯한 양국 현안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했다.

 강 의장은 이날 면담에서 “이란이 지난 해 11월 서방 6개국과 이룬 핵협상 타결에 대해 축하의 뜻을 전하고, 현재 진행 중인 핵 합의 이행조치로 한-이란 양국 사이에 활발한 경제교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강 의장은 이어 “이란의 핵문제 협상 타결은 북한에게도 좋은 교훈이 되고, 북한 핵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한국은 북한이 핵개발을 포기하고 투명성을 강화할 경우 적극적으로 도울 준비가 되어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라리자니 의장은 “한-이란 양국은 오랫동안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왔으나, 최근 몇 년간 서방세계의 경제제재 조치로 양국의 경제협력 규모가 줄어들었다”고 말하고 “이번 강 의장의 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의 교역이 보다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라리자니 의장은 특히 이란의 석유와 천연가스 개발과 정제사업 등에 보다 활발한 한국 기업의 투자와 참여를 당부하면서, “이란은 앞으로 경제협력 뿐 아니라 정치‧교육‧문화적인 측면에서도 한국과 적극적으로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1962년 수교한 이래 한국의 최고위층 인사로 최초로 이란을 방문한 강 의장은 27일(월, 현지시간) 오전 로하니 이란 대통령과 회담을 갖고 양국 간의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사진제공:국회사무처)

 강 의장은 라리자니 의장과의 회담에 앞서 테헤란 시내에 있는 세계태권도연맹 지부 체육관을 방문해 훈련에 여념이 없는 이란 선수들을 격려했다.

 강 의장의 이번 공식 순방에는 한기호‧민병주 의원(새누리당), 이상민‧인재근 의원(민주당), 김연광 의장비서실장, 배성례 대변인, 송대호 국제국장, 권기창 외회외교자문관 등이 함께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