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인사실, 정부3.0 정보공표 확대
상태바
안행부 인사실, 정부3.0 정보공표 확대
  • 함봉수 기자
  • 승인 2013.12.2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박람회, 공무원 총조사, 연도별․시험별 시험위원 명단 등

 안전행정부 인사실은 보유 중인 행정정보를 국민들이 정보공개청구 없이 쉽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사전 정보공표 목록을 기존 22개에서 약 100여개로 대폭 확대하였다. 

 이번 사전 정보공표 목록 확대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의 공공정보 이용효율을 높임은 물론, 정부가 가진 정보의 효용을 높이는 것으로 정부 3.0에 걸맞는 소통과 공유의 행정실현으로 풀이할 수 있다. 

 사전 정보공표 목록은 안행부 홈페이지(www.mospa.go.kr) 정보공개 항목에서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기존에 인사실 내부 홈페이지 등 여러 곳에 산재되어 있던 유용한 인사행정 관련 정보를 한곳에 모아 공개함으로써 검색 및 활용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이번에 확대 공표하는 정보는 인사정책, 공무원채용, 교육훈련, 보수, 성과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원하는 분야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표 사전 정보공표 목록과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공무원 채용은 국민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분야로 관련 제도와 시행공고, 역대 기출문제, 전년도 시험위원 명단 등 국민들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시험위원 명단의 경우 5, 7, 9급을 구분․제공하여 등 각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만족도를 높였고, 역대 기출문제는 연도별․시험별로 구분하여 제공중이며, 향후 이를 과목별로도 정리․게시해 특정 과목의 연도별 기출경향 분석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공직박람회의 경우 2013년 부산, 강원, 광주 등 5개 지역에서 분산 개최되어 지방에 거주하는 수험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나, 짧은 박람회 기간이 종료되면 채용정보를 얻기가 어려운 아쉬운 점이 있었다. 그러나, 금번 목록공표로 365일 전국 어디서나 박람회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등 정보 접근권이 향상된다.

 또한, 공무원 총조사 결과를 통해 전체공무원의 연령대별 인원, 채용, 휴직, 학력, 자격, 가족, 통근 등 공무원의 전반적인 모습을 국민들이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했으며, 향후 시대별 변천사를 알 수 있도록 지난 자료를 정리.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계와 민간에서 연구자료 활용할 수 있도록 이공계 인력 채용현황, 여성공무원 현황, 공무원 수당․보수․여비현황 등 정확한 통계 정보도 함께 국민들에게 제공한다. 김승호 인사실장은 “주요 인사정보의 선제적 공개로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공공정보 이용권 보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공표된 정보는 일반국민, 학계에서 벤치마킹, 연구자료 등으로 활용되는 등 신규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