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건강한 한우송아지 '초유은행' 운영
상태바
경주시 건강한 한우송아지 '초유은행' 운영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9.12.16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글로벌뉴스통신]경주시는 송아지 폐사율 예방과 건강한 송아지 생산을 목적으로 ‘초유은행’을 운영하고 있다.

건강한 한우 송아지 생산을 위해 올해 9,623병의 초유를 보급해 4,811두에 급여가 이루어져 전년대비 579%증가하였으며, 초유은행을 이용한 농가의 송아지 폐사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초유은행 운영 확대를 위해 잉여 초유 공급 거점농가(젖소농가)를 지난해 5개소에서 7개소로 확대해 초유수급의 안정화 체계를 갖췄으며, 먼 거리 초유이용 농가 불편해소를 위해 10개 읍·면에서 초유를 보급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 초유가 필요한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사진제공:경주시)건강한 한우송아지 생산을 위한 ‘초유은행’ 운영

이를 위해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초유공급 거점 농가를 대상으로 저온냉동고를 지원해 일반식재품과 교차보관으로 인한 위생‧청결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농가 간 잉여초유 이동‧보관에 따른 질병 전파가능성을 차단했다.

초유은행을 이용하고 있는 한우농가는 “초유은행을 이용해 건강한 송아지로 사육할 수 있어 송아지 사육 관리에 걱정이 없어졌다”고 말했다.

최정화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초유은행을 활성화시켜 한우농가가 건강한 송아지를 생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촌진흥청에서는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전국 농촌진흥사업 종합보고회에서 경주시의 ‘초유은행’ 운영을 우수사례로 초유은행 화판, 초유샘플, 초유리플렛 등을 타시·군에 도입될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