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심뇌혈관 질환 예방
상태바
겨울철~심뇌혈관 질환 예방
  • 한월희 기자
  • 승인 2019.12.0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글로벌뉴스통신] 요즘처럼 추운 날에는 기온이 떨어져 혈관수축이 잘 와서 혈압 상승 등에 의한 혈관질환의 발생이 높고 피가 응고되기 좋아 뇌경색이 더 발생하기 쉽다.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고혈압과 당뇨의 조절, 좋은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등을 계절과 상관 없이 꾸준히 지속적인 관심으로 유지 해 나가야 한다.

-고혈압, 당뇨, 콜레스테롤을 조절 
혈압은140mmhg이하, 당뇨 당화혈색소(HbA1c) 기준으로 7점대로 유지, 저밀도(LDL)콜레스테롤은 가능한 100-130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담배는 무조건 끊어야 한다. 주변에 흡연자가 있을 경우 간접흡연이 될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주의도 필요하다.

뇌졸중 예방을 위해 무엇을 먹어야 한다거나 먹지 말아야 할 필요는 없다.
조금 적게 먹고, 육류보다는 흰살 생선을 먹는 것이 좋으며, 그리고 덜 짜게 먹는 것이 좋다

국물이 있는 음식은 최대한 덜 먹는 것이 소금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서는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렇다고 육류 혹는 특정고기를 먹지 않을 필요는 없으며, 식이만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보다, 투약 및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훨씬 빠르고 좋은 방법이다.

달리기, 빨리 걷기, 자전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이 좋다.

그냥 걷는 것 보다는 몸이 따뜻해지고 땀이 맺힐 정도의 중강도 이상의 운동이 도움이 된다.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정해 일주일에 3~4회, 회당 30분에서 한 시간 가량을 하는 것이 좋다.

혈관질환 예방법은 다 아는 것들이지만 모두 실천하고 있는 사람은 매우 적다.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가까운 곳에서 혈관질환 건강강좌도 열심히 들으며 예방법을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