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태풍피해 근본대책 마련한다
상태바
부산시, 태풍피해 근본대책 마련한다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9.10.08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사태 피해지에 대한 응급복구 및 정밀원인조사를 통한 항구복구 대책 마련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시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사하구 구평동 예비군 훈련장(연병장) 성토면 붕괴사고의 원인 규명과 2차 피해 방지 및 신속한 복구방안 마련을 위해 대한토목학회 부산․울산․경남지회에 원인조사반을 구성하여 피해 원인 분석 및 규모 산정, 향후 복구방안 수립 등을 7일부터 2개월간 추진한다고 밝혔다.

10월 3일과 4일 양일간 실시한 (사)대한토목학회의 현장확인 원인조사에 따르면 원지반 및 성토부 일대의 강우 침투와 침투수의 유출에 기인해 지반 강도 저하가 발생하였고, 수압 증가에 따라 성토사면이 붕괴한 것으로 추정된다.

향후 현장 정밀조사를 통해 붕괴 원인을 정확히 파악한 후 석탄 부산물 처리방안 및 항구적인 사면대책을 수립할 계획으로 대한토목학회 정밀조사에는 피해 원인, 규모뿐만 아니라 향후 복구방안 등의 내용도 포함된다.

부산시는 우선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응급복구 작업을 시행 중이며, 현재 물이 유출되는 위치에서 계곡부 우측 원지반으로 유도 배수를 하고 토사 유실에 의한 하류 피해 방지를 위한 천막 덮기, 안전시설 설치, 마대 쌓기 등도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항구복구는 정밀원인조사 결과에 따라 석탄재 제거와 복구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한 후 현장 여건에 맞는 적정한 공법을 적용하여 내년 우기 전에는 복구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기존의 산사태 취약지역뿐만 아니라 우리 시 산 전체에 대해 지반, 지질, 사방 등의 전문가 그룹을 투입해 산사태 위험요인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밀조사를 시행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피해지역에 대한 복구사업을 차질 없이 완료하고 부산시 전체 산에 대하여 일제 조사를 하는 등 적극적인 예방사업을 추진하여 산림재해 없는 시민이 안전한 도시로 가꾸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