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2019년 의료급여사업 평가 결과 발표
상태바
보건복지부, 2019년 의료급여사업 평가 결과 발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9.10.07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급여사업’은 부산시가 전국 최고!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보건복지부 주관 ‘2019년 의료급여사업 평가’에서 전국 17개 시․도 중 1위를 차지하여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전국 기초자치단체 228개 중 1개 기관을 선정하는 최우수 기관에는 사상구가 16개 기관을 선정하는 우수 기관에는 동래구, 금정구, 강서구, 수영구가 각각 선정되어 부산이 최우수 2개를 석권하는 동시에 전국 최다 수상(6개 기관)의 영예를 차지하였다고 전했다.

의료급여사업은 생활이 어려운 사람의 의료문제(질병·부상·출산 등)에 대해 진찰, 치료, 검사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현재 부산 내 의료급여수급자는 13만8천113명이며, 올해 사업예산은 9천270억 원 규모이다.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매년 시행하는 의료급여사업 평가는 의료급여 사례관리, 장기입원 관리, 의료급여관리사 업무 안정화 등 의료급여사업 전반에 대한 실적과 지자체의 노력도를 평가하여 최우수 및 우수기관을 선정한다.

부산시는 숙식 목적으로 한 달 이상 입원하거나 같은 증상으로 여러 병원에 다니며 과다한 진료를 받는 자에 대해 필요한 범위에서 적정수준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사례관리 시행,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부적정한 장기입원 사전예방, 진료비 상위 청구자에 대한 실태조사 실시, 부산에 주소를 두면서 타 시․도에 장기입원 중인 관외 입원자에 대한 사례관리 강화 등을 통해 수급자의 건강증진과 의료급여 재정 절감에 지속해서 노력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으로 절감한 의료급여 재정이 올해 16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생활이 어려운 분들에게 안정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철저한 사례관리를 통해 불필요한 의료이용을 예방하여 의료급여사업을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