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중앙행정기관 국어책임관 간담회 개최
상태바
문체부, 중앙행정기관 국어책임관 간담회 개최
  • 한월희 기자
  • 승인 2019.09.19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쉬운 우리말 쓰기와 전문용어표준화협의회 활성화 등 협조 당부 -

[세종=글로벌뉴스통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9월 19일(목) 오전 11시 30분, 세종청사 인근에서 김용삼 제1차관 주재로 중앙행정기관 국어책임관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제573돌을 맞는 한글날을 앞두고 중앙행정기관의 「국어기본법」 개정(’17. 9. 22.)에 따라 중앙행정기관과 그 소속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 의무적으로 지정하도록된 해당 기관의 직책. ▲ 쉬운 공공용어의 개발과 보급, ▲ 소속 직원들의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 국어사용 환경 개선 시책의 추진국어의 발전과 보전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국어책임관들을 격려하는 한편, 현장에서의 공공언어 개선 모범 사례를 소개하고 쉬운 공공언어 쓰기 및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국어기본법」에 따라 전문용어의 표준화와 체계화를 위해 각 중앙행정기관에 두도록 되어 있는 전문용어표준화협의회 활성화에 대해 협조 요청을 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용삼 차관은 “국어책임관은 각 기관의 공공언어 개선과 쉽고 바른 언어 사용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하므로 그 책임이 매우 크다. 또한 전문용어표준화협의회 운영을 통해 특정 전문 분야에서 사용되는 어려운 용어를 쉬운 용어로 개선하여 국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앞으로 지속적으로 간담회를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