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았다”… 100년 전 사진으로 보는 국회의 시간
상태바
“찾았다”… 100년 전 사진으로 보는 국회의 시간
  • 이도연 기자
  • 승인 2019.09.2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글로벌뉴스통신] 국회사무처(사무총장 유인태)는 지난 18일(수), "국회의 뿌리인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의원으로 활동한 김홍서-안창호 등과 관련한 생생한 사진 총 27건을 새롭게 발굴해 입수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국회) 임시의정원 의원 김홍서 관련자료 기증식 (완쪽부터)김재원(前 인천가톨릭대 교수)씨, 유인태 사무총장

새 사진 자료 입수는 김홍서(1886∼1959, 국내에서 신민회 활동을 하고, 1916년 중국으로 망명하여 1919년부터 1934년까지 임시의정원의 의원을 역임하고, 1946년 귀국한 독립운동가)의 며느리 황규연(84세, 미국 거주)씨가 손녀 김재원(前 인천가톨릭대 교수)씨를 통해 국회에 기증하면서 성사됐다.

(사진제공: 국회도서관) 흥사단 대회 사진

이번에 기증받은 자료에는 김홍서·안창호 등 주요 독립운동가들이 중국에서 펼친 활동과 광복 이후 국내에서의 활동까지 고스란히 담겨 있다. 한국근현대사 및 독립운동사를 재조명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사진제공: 국회도서관) 나창헌의 묘비 앞에서 촬영한 사진

특히 1925년 경 상해에서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흥사단대회 파노라마 사진에는 임시의정원 의원으로 활동한 김붕준·나창헌·송병조·이강·차리석 등의 모습이 담겨있어 임시의정원 인물들을 연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936년 6월 중국 사천성 만현에 안장된 의학도이자 의열투쟁에 헌신한 독립운동가 나창헌의 묘비 앞에서 동료들이 함께 촬영한 명함판 사진도 독립운동사 연구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4290년 4월 15일’이 선명하게 적시된 신민회 창립총회 기념 사진은 당시 신민회의 구성원들이 창립일을 4월 15일로 인식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증거라고 전문가들이 평가했다. 현재 학계에서는 비밀결사 신민회의 창립기념일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제공: 국회도서관) 신민회 창립총회 기념 사진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개원 100주년을 맞아 적극적으로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헌정기념관 내 특별전을 개최한 유인태 사무총장은 “이번에 기증받은 귀중한 자료들을 통해 임시의정원의 의미와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유인태 사무총장은 “헌정기념관 내 전시 및 교육프로그램에 활용하여, 나라를 위해 헌신하였던 임시의정원 의원들의 노고와 정신을 국민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임시의정원 사진 기증자인 황규연 여사에게는 감사의 뜻을 담은 국회의장 감사패와 기증서가 전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