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호도시 양저우시 대표단 경주 방문
상태바
중국 우호도시 양저우시 대표단 경주 방문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9.09.0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 교류의 상징, 신라 대유학자 최치원선생이 이어준 경주-양저우 인연

[경주=글로벌뉴스통신]경주시는 해외우호도시인 중국 양저우시 대표단 8명(단장 위팅(余珽) 부시장)이 1일 국제문화교류관에서 주낙영 경주시장을 접견했다고 밝혔다.

양저우시는 2,5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적인 역사문화도시로 당나라시대 신라 대유학자 최치원 선생이 유학 후 과거에 급제해 관료생활을 한 곳으로, 이렇듯 깊은 역사적 인연을 배경으로 양시는2008년에 우호도시 인연을 맺은 이래 폭넓게 교류를 추진해 오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중국 양저우시 위팅 부시장(좌측)이 주낙영 경주시장(우측)에게 중국 무형문화재 전통종이공예 족자를 선물하고 있다.

특히 양저우시는 2020년도 중국의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됐으며, 대표단은 지난 30일 인천에서 열린 ‘2019 제11회 한중일 문화·관광장관회의’ 동아시아문화도시 선정식에 참석한 후, 오랜 우호도시인 경주시를 방문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시진핑 국가주석이 역사 속 한‧중 우호교류의 대표적인 모범사례로 최치원 선생을 언급한 바 있으며, 한국과 중국, 경주와 양저우의 우호교류의 상징인 최치원 선생을 가교 삼아 향후 양국 및 양 시간 교류가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위팅(余珽) 부시장은 “경주시장 관사를 새롭게 단장한 국제문화교류관의 첫 손님으로 양저우 대표단을 따뜻하게 맞이해 주신데 대해 사의를 표명하며, 앞으로 양시가 문화교류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발전해 나갔으면 한다”고 화답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 최원섭)중국 우호도시 양저우시(揚州市) 대표단 고운 최치원 상서장 방문

경주시 국제문화교류관은 9월 개관을 앞두고 있으며, 경주시의 국제교류 수증품과 교류현황을 소개하고, 작은 결혼식을 개최하는 등, 국제교류협력의 장, 시민소통의 장, 다양한 문화행사의 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양저우시 대표단은 최치원 선생이 생활하며 나라의 앞날을 걱정해 상소문을 올린 상서장을 둘러본 뒤 귀국길에 오르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