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보건소, 벌 쏘임 환자를 위한 비상근무 시행
상태바
안동시보건소, 벌 쏘임 환자를 위한 비상근무 시행
  • 김점선 기자
  • 승인 2019.08.31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묘·벌초할 때 벌 등 독충 조심 당부

 

 [안동=글로벌뉴스통신]안동시보건소는 추석을 맞아 성묘, 벌초 등으로 벌이나 독충에 쏘인 환자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응급처치를 위해 ‘벌 쏘임 환자를 위한 보건진료소 비상 근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5년간 벌에 쏘여 치료를 받은 환자 가운데 75%가 7~9월에 발생했으며, 특히, 벌초와 성묘가 집중되는 8~9월은 벌의 산란기로 공격성을 띠게 된다. 지난 7월에는 경북 문경의 과수원에서 일하던 40대가 벌에 쏘여 사망하는 사고도 있었다.

이에 병·의원과 거리가 먼 보건의료 취약지역에 설치된 신양보건진료소 등 25개 보건진료소에서 8월 31일부터 명절 연휴가 끝나는 9월 15일까지 약 2주간 벌 쏘임 환자에 대한 응급처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급성 증상 완화제로 사용되는 주사제를 각 진료소로 긴급 보급하고, 주말에는 진료소별 격일 근무, 추석 연휴 기간에는 비상 근무조를 편성해 근무하게 된다.

벌이나 독충에 쏘여 보건진료소를 찾으면, 증상에 따라 스테로이드 연고 및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먹는 약을 처방하고, 호흡곤란 등 중증 알레르기 반응의 경우에는 주사로 급성 증상 완화제를 투여하는 응급조치를 시행 후, 즉시 119를 통해 가까운 병원으로 이송할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성묘나 벌초를 하러 산에 갈 때는 밝은색 계열의 옷을 입고, 벌집 발견 시 함부로 건드리지 말고 즉시 대피해 벌 쏘임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쏘였을 때는 가까운 보건진료소나 병·의원에서 신속한 응급처치를 받아, 가족·친지들 모두 건강하고 풍성한 한가위 명절을 보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