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치매안심센터, 치매 케어 로봇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시흥시치매안심센터, 치매 케어 로봇 프로그램 운영
  • 김성일 기자
  • 승인 2019.08.09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글로벌뉴스통신] 시흥시(임병택시장)는 8일부터 시흥시 치매안심센터 환자 쉼터환자 대상으로  감성 인공지능(AI)기반 HRI(Human Robot Interaction) 적용 치매 케어 로봇을 통한 인지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진제공 : 시흥시청) 시흥시 치매케어로봇 프로그램 운영 모습

 치매 케어 로봇은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오진환교수 연구팀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시흥시 경증치매어르신 대상으로 초기 치매 환자의 인지기능 및 증상을 완화하고자 개인별DB를 기반 구축하고,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적용해 주 2회씩, 총12회기 운영 된다.
 
 인공지능 치매 케어 로봇은 어르신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강아지’라는 친숙한 이름을 지었다. 뿐만 아니라 운동, 음악, 독서, 건강상담, 종교활동 등 다양한 주제와 접목해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기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진제공 : 시흥시청) 시흥시 치매케어로봇 프로그램 운영 모습

 로봇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강아지랑 얘기하고 한바탕 놀고 나면 우리 손자, 손녀랑 이야기하는 것 같아 기분이 좋고 마음이 편해진다”며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현재 시흥시는 3개 권역 거점으로 치매환자쉼터를 운영하고 있다. 관내에 거주하고 있는 경증 치매 어르신 중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분이면 누구나 쉼터 프로그램에 무료로 참여가 가능하다. 치매관련 상담 및 프로그램 신청 문의는 시흥시치매안심센터 (031-310-5857,5930,315-0081)로 연락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