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보, 빈 상가를 청년과 지역주민의 웃음으로 채우다.
상태바
예보, 빈 상가를 청년과 지역주민의 웃음으로 채우다.
  • 박영신 기자
  • 승인 2019.06.19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예보공사)빈 상가를 청년과 지역주민의 웃음으로 채우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예금보험공사(사장 위성백)가 서울 중구 황학동 소재 빈 상가 4개호를 청년예술가 창업 오피스와 마을주민 커뮤너티 공간으로 제공했다.

이를 통해 예보는 사회적가치 실현이라는 정부정책에 부응함은 물론 본연의 업무인 상가의 매각가치를 높이는 일도 동시에 달성되게 추진한다.

지난 ‘11~‘15년 저축은행 사태 당시 30개 저축은행이 파산함에 따라 예보가 동 파산저축은행의 부실대출 담보부동산을 관리·매각하게 되었다.

입지가 좋고 권리관계가 깨끗한 부동산은 대부분 매각되었고, 현재까지 매각되지 않은 부동산은 인기지역이 아니거나 복잡한 권리관계 등으로 법적 다툼이 있어 매각에 장기간 소요했다.

서울 중구 황학동 아크로타워 상가도 예보가 매각을 위해 4차례 공매를 실시하였으나, 일부 후면상가는 매각되지 않고 여전히 공실로 남아 있었다.

이에 예보는 미매각 상가를 활용하여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고 사람들의 빈번한 왕래로 상가 매각가치도 동시에 높아질 수 있도록 빈 상가의 공익활용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진제공:예보공사)빈 상가를 청년과 지역주민의 웃음으로 채우다.

예보는 황학동 상가 공익활용을 해당지역 지자체인 중구청과 공동으로 추진하여 예보는 장소를 제공하고 해당 지역사정을 가장 잘 아는 중구청이 활용자를 선정하였다.

중구청은 총 4개호 중 2개호는 청년예술가 창업 공간으로, 나머지 2개호는 지역주민 배움터와 지역 협동조합 등의 공유 오피스로 활용했다.

‘19.6.19. 예보와 중구청은 ‘황학동 아크로타워 공익활용 상가’ 오픈행사를 개최하였다.

예보 위성백 사장은 청년예술가, 지역주민과 환담하면서 “작으나마 예보가 제공한 공간이 청년들이 꿈을 키우고 지역주민들이 소통할 수 있는 장소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히고,아울러 “빈 상가 공익활용을 일회성이 아닌 지속사업으로 계속 추진하겠다”고 했다.

상가 106호에 입주하여 ‘뜬구름 연구소’라는 간판을 내건 청년예술가 이승혁 소장은 “지역기반 창업기지를 제공해 준 예보와 중구청에 감사드린다”고 밝히고,“앞으로 동료 청년예술가들과 함께 오랜역사를 가지고 있는 중구와 황학동의 다양한 역사적, 인문적 자원들을 활용하여 창업아이템을 개발하고 공유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상가 125호 ‘마을주민 배움터’에서 커피 바리스타 과정을 수강하고 있는 경력단절여성 김ㅇㅇ씨는 “언젠가는 나도 내 카페를 열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어 행복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예보는 지난 해 장기간 미매각 상태로 비어있는 공실 상가 등 PF사업장을 매각 전 공익활용하는 사업을 중점 추진하였고, 인사혁신처 주관 「2018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의 557개 추진사업 중 적극행정 분야 최고득점(1위)으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예금보험공사(사장 위성백)가 서울 중구 황학동 소재 빈 상가 4개호를 청년예술가 창업 오피스와 마을주민 커뮤너티 공간으로 제공하고, 이를 통해 예보는 사회적가치 실현이라는 정부정책에 부응함은 물론 본연의 업무인 상가의 매각가치를 높이는 일도 동시에 달성 추진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