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내포신도시 악취 저감조치
상태바
홍성군, 내포신도시 악취 저감조치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9.06.19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글로벌뉴스통신] 충남 홍성군이 내포신도시 정주여건 향상을 위한 축산악취 저감을 위해 축산과를 비롯한 5개부서가 합동으로 4분야 11개 이행과제를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군이 밝힌 4개 분야는 ▲무인악취포집기 24시간 감시체계 운영, ▲축산악취 지도점검반 운영, ▲축산시설 이전 및 폐업, ▲축산환경 개선 등이다.

우선 대형 축산농장 9개소 주변에 있는 무인악취 포집기 상시 모니터링감시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9개 농장 10개소 악취 포집기 측정지수는 평균 1~9로 기준치를 밑돌지만, 악취지수가 증가하는 밤에서 새벽시간대 기준 지수 초과 농가에 대해서는 익일 아침 SMS 통보를 통해 경각심을 심어 줄 방침이다.

축사 시설 이전은 4개 농장에 대해 추진 중에 있다. 1개 농장은 축사 철거를 지난 4월 완료했으며, 1개 농가는 6월 중 축사철거를 완료할 계획이고 2개 대형농장에 대해서는 공익사업 발굴 등을 통해 실마리를 풀어갈 계획이다.

또한 군은 근로자 4명을 채용해 축산악취 개선반을 운영해 악취 탈취제 살포 및 농장관리 상태를 상시 점검한다. 특히 오는 9월까지 새벽시간대인 2시에서 7시까지 불시 점검을 강화해 단속을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불량퇴비 살포 감시원 1명도 긴급 채용해 석택리 등 내포신도시 인근 6개리를 집중 점검한다.

그 밖에 군은 내포신도시 주변 3km 이내 돼지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악취저감제 지원 2억2천만 원, 분뇨수거 지원 6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8억 원의 사업비로 악취저감시설 구축을 지원하고, 내포신도시 주변 축산농가에 악취저감 유기질 퇴비를 60,082포를 공급완료 했으며 20농가를 대상으로 가축분뇨 퇴액비 부속도 무료검사를 진행한 후 검사결과 미숙농가 1개 농가에 대해 지도점검을 실시했다.

군 관계자는 “내포신도시 명품도시화를 위해 내포신도시의 정주여건 개선은 최우선 당면사항이다.”라며 “악취개선을 위해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는 한편, 충남도와 공조를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