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장애인 위한 공공기관 취업준비반 운영
상태바
부산시, 장애인 위한 공공기관 취업준비반 운영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9.06.12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산하 공공기관에 장애인 좋은 일자리 늘린다!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공공기관의 장애인 고용 촉진을 위해 공공기관 맞춤형 장애인 직무훈련에 나선다.

현행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르면 상시 50명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공공기관의 장애인 의무고용률은 3.4%(2019년부터)지만, 「부산광역시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지원 조례」에 따라, 부산시는 장애인 고용률을 5%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산하 공공기관 19곳을 대상으로 ‘장애인 일자리 직무분석 컨설팅’을 했다.

‘일잡(Job)고(Go) 컨설팅단’은 부산시를 비롯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부산지역본부․부산직업능력개발원, 부산광역시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 부산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의 일자리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지난 2개월여 간 공공기관을 직접 방문해 장애인 일자리 발굴을 위한 직무분석 및 현장의 고용 여건을 고려한 컨설팅을 했다.

시는 시 산하 공공기관에 올 연말까지 40여명, 2020년에는 80명 이상의 장애인 채용이 이루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장애인들의 직업능력 개발을 위해 장애인 공공직업능력 개발훈련기관인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부산직업능력개발원(이하 직능원)과 협력해 ‘공공기관 취업준비반’을 운영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훈련생 모집과 직업연계 지원에 나서고, 직능원은 훈련과정 개설을 통해 기초사무능력 배양, 사무자동화 자격증 취득 등을 위한 직무훈련을 한다. 특히 직능원은 장애유형별, 개인능력별 체계적인 직업훈련 서비스뿐만 아니라 앞으로 기관 수요에 따른 공공기관별 맞춤형 훈련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공공기관이 장애인 고용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기관별 직무분석 컨설팅을 제공하고, 채용분야 수요 파악을 통해 사전 교육훈련을 지원하는 등 공공기관에 장애인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직능원 관계자도 “장애인 직무훈련이 시범 운영을 거쳐 2020년에는 확대 정착될 수 있도록 그 기반을 마련하는 등 앞으로도 장애인들의 직업능력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