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촉구를 위한 군민총궐기
상태바
횡성군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촉구를 위한 군민총궐기
  • 권오식 기자
  • 승인 2019.05.23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인해 횡성은 지난 30년 고통속 삶"

[횡성=글로벌뉴스통신]지난 22일 횡성군 각급단체협의회가 '원주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였다.

인접도시에 가동되는 취수장으로 인해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 피해를 입어온 강원 횡성군민들이 환경부에 대안마련을 촉구하며 총궐기를 예고했다.

횡성군 각급단체장협의회(상임대표 박명서)는 6월 1일 오후 횡성 3·1광장에서 원주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열망을 담은 1차 궐기대회를 열어 군민 목소리를 정부에 알리겠다고 17일 밝혔다.

이어 같은 달 18일 횡성 군민의 날 행사에서 2차 궐기대회를 열어 전 군민들에게 이 문제를 알리고 동참을 유도한다.

상수원이 인근도시 원주에 있고 주민들이 원하는 보호구역 해제를 위해서는 원주시장의 의지와 도움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판단에 원주시장에 이어 강원도지사와의 면담도 추진한다.

박명서 상임대표는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인해 횡성은 지난 30년 간 도시개발과 지역발전에 엄청난 제약을 받았고 주민들은 재산권 행사를 못하면서 불평과 불만이 극에 달한 상태"라고 말했다.

횡성군은 앞서 환경부와 면담을 통해 원주시 소초면 장양리의 지방상수도를 폐지해 이를 광역상수도인 횡성댐으로 대체하고 차기 대안으로 취수장 위치를 하류 방향으로 10km 이전해 횡성을 보호구역에서 벗어나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한규호 군수도 조만간 환경부를 방문해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원하는 군민 의지를 재차 전달할 방침이다.

1987년 원주시 소초면 장양리 취수장이 가동되며 바로 옆 횡성군의 일부 지역이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묶였다.

횡성읍 묵계리와 곡교리, 모평리, 반곡리 등 4개 마을 1.55㎢가 보호구역으로, 또 보호구역 경계로부터 10㎞ 이내에 자리한 39개리 59㎢가 개발 규제 대상으로 묶여 주민들은 재산권 행사 제한을, 군은 기업유치 등 지역개발 제한을 호소하고 있다.

군은 개발 규제로 인한 피해규모를 정량화하고 취수장 이전에 따른 투입 비용을 산출하는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효과 연구용역을 별도로 진행 중이며, 이를 향후 환경부 대응자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