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2019 청렴도향상종합계획 수립
상태바
청주시, 2019 청렴도향상종합계획 수립
  • 김용수 기자
  • 승인 2019.04.01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글로벌뉴스통신]청주시가 깨끗하고 투명한 공직문화 조성으로 청렴도 향상을 위해 2019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직원과 시민이 함께 공감하는 시책을 추진한다.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청렴도 평가 결과 청주시의 종합청렴도는 2016년에 이어 3년 연속 4등급을 유지하는데 그쳤다.

시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취약분야에 대한 원인진단을 하고 공직문화개선 셀프청렴운동, 인사부정청탁제로존 시행, 청렴동호회 운영 등 4개 분야 40개 과제를 내실있게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공직문화개선 셀프청렴운동은 ▲좋아요 워라벨 ▲끊어요 갑질․눈치보기 ▲싫어요 갑분싸 등 3개 분야 14개 실천과제로 일과 가정의 양립, 대민 서비스 향상, 조직문화 개선에 대한 실천의지를 담고 있다.

이번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에는 공공기관 갑질근절, 예산부당집행 개선, 부패공직자 적발 현황 공개, 공직암행감찰 강화 등 공직 내부의 부조리와 비위행위 근절을 위한 강도 높은 시책을 마련했다. 

또 시민사회의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출연기관 및 보조단체 청렴감사협력회의운영, 직능단체 청렴캠페인, 시민과 함께 즐기는 청렴문화 축제 등 민관협력 청렴사회 구현에도 앞장선다.

시는 청렴마일리지 운영을 통해 청렴도향상에 노력한 우수부서와 우수공무원에 대해 연말 표창을 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모든 부패의 시작은 사소한 일탈행위와 전례답습적인 구태한 조직문화에서 시작된다”라며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과 청렴마인드 함양을 통해 깨끗하고 투명한 공직사회를 만드는데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