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호기념관, 성호 이익 서세 250년 기념행사 개최
상태바
성호기념관, 성호 이익 서세 250년 기념행사 개최
  • 한월희 기자
  • 승인 2013.10.12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안산시청)
안산시(시장 김철민)는 오는 10월 26일에 안산시 성호기념관(안산시 일동 소재)과 성호공원 일대에서 ‘성호 이익 서세 250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 (사진제공:안산시청)

 이번 행사에는 실학박물관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특별순회전시 ‘새로 여는 하늘 땅, 세계 - 성호 이익의 실학’이라는 주제로 방성도․천리역학도를 비롯한 성호 이익의 과학적 사유와 탐구를 살필 수 있는 유물과 성호 이익의 대표적인 저술인 성호사설과 천금물전(보물 제1673호), 옥동금 등의 가전유물이 함께 전시되어 성호 이익의 학문과 실용과학 정신을 직접 느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어린이를 위한 체험전시 ‘함께하는 성호마을’도 개관한다. 체험전시는 질문이 많은 왜요 고양이와 책벌레가 성호할아버지와 함께 가상의 체험공간인 성호 마을을 관찰하는 과정을 통해 성호 이익의 핵심사상을 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꾸민 공간이다.
 
 성호기념관 영상실에서는 지식콘서트가 개최된다. ‘250년의 대화 - 성호, 안산 시민을 만나다’라는 제목으로 열리는 이번 지식콘서트는 단국대 김문식 교수의 진행으로 성호 이익에 대한 5개의 키워드(생애, 유물, 예술, 경제, 일상)를 풀어내게 된다.

 또한, 성호기념관 야외에서는 ‘별이 총총 수수한 축제’가 열릴 예정이다. 예술가와 함께하는 수수한 워크숍, 공연, 운동회, 수수한 아트 마켓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행사를 찾는 관람객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기념행사를 통해 성호 이익을 재조명하여 21세기 시대정신을 되돌아보고, 나아가 지역민과 소통하는 문화의 장이 될 것이다”고 했다.

 이번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성호기념관 홈페이지(http://seongho.iansan. net)를 참고하거나 전화(☎031-481-2574)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