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3명 RSV 감염병 발생 주의 당부
상태바
전북도,3명 RSV 감염병 발생 주의 당부
  • 송철호 기자
  • 승인 2019.02.10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글로벌뉴스통신]전라북도는 도내 한 산후조리원에서 발생한 감염에 의한 급성호흡기감염증인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Respiratory syncytial virus/)감염 확진자가 두 명에서 세 명으로 증가함에 따라 집단 발생 예방을 위해 산후조리원, 신생아실 및 영유아 보육시설 등에서 호흡기감염병 예방 관리 강화를 당부했다.

도에 의하면 2월 전주 A 산후조리원에 있던 신생아 2명이 RSV확진 판정을 받아 조리원을 폐쇄한 가운데 산후조리원 종사자 한명이 추가로 RSV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확진 판정을 받은 종사자는 역학조사 당시 검체를 채취하여 검사한 결과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당시 RSV 관련 증상은 없었다.

도 관계자는 "RSV 추가 확진자 발생은 감시 체계 하에서의 발견이므로 지역사회 및 도민들께서는 RSV 확산에 대한 우려는 없길 바란다.산후조리원 종사자가 RSV 음성 판정이 나올때까지 업무를 제한하고 추가환자 발생 모니터링 및 접촉자에 대하여 수동감시를 실시하고, 의심자는 검체를 채취하여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RSV감염증은 성인에게는 감기 정도로 경미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영유아에서는 모세기관지염, 폐렴 등 하기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10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주로 발생하고,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이나 호흡기 비말을 통해 쉽게 전파되므로, 산후조리원이나 영유아 보육시설 등 집단시설에서는 동절기 RSV 감염증 전파 예방을 위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도 보건당국은 RSV 감염병 발생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보건환경연구원과 연계하여 의심 환자 발생시 즉각적인 검사를 실시하여 신속한 진단 및 치료로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산후조리원, 신생아실에서는 신생아 접촉 전․후 손씻기, 호흡기 증상이 있는 직원이나 방문객 출입 제한, 호흡기 증상이 있는 신생아 격리 및 치료 등의 원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기침예절을 준수하는 등 호흡기감염병 예방 및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