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저탄소친환경시민자문단 출범식,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AG저탄소친환경시민자문단 출범식,심포지엄 개최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10.05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게임조직위원회는 7일 오전10시, 조직위 대회의실에서 각계 전문가와 시민활동가로 구성된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 저탄소친환경위원회 시민자문단 출범식 및 심포지엄을 가진다.

 이번 인천아시안게임에서는 저탄소친환경위원회(위원장 전현희)가 구성되어 국내 최초로 국제스포츠경기에서 탄소배출권 프로젝트를 통한 탄소상쇄를 시도하고, 다양한 탄소감축을 위한 저탄소친환경프로젝트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날 시민자문단 출범식에서 위촉되는 저탄소친환경 시민자문단은 김민성 서울종합예술학교 이사장, 이덕승 녹색소비자연대 상임대표, 노환규 대한의사협회회장 등 저탄소친환경아시안게임에 동참하는 각계각층의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전문위원 13명, 자문위원 150여명 및 자문변호사단으로 구성되며 추후 계속적으로 참가 인원을 추가할 예정이다. 

 시민자문단의 주요역할로는 2014인천AG이 모범적인 저탄소친환경대회가 되기 위한 정책자문, 저탄소친환경 생활실천 홍보대사, 일상생활에서의 탄소감축 여론조성  및 저탄소친환경대회에 대한 평가와 모니터링 등을 하게 된다.

 전현희 인천아시안게임 저탄소친환경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2014 인천아시안게임은 대한민국 최초로 시도하는 탄소감축 국제스포츠행사로서 전세계가 주목하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는 행사라며, 이번 시민자문단 출범을 통해 탄소감축 아젠다가 범국민적 생활실천운동으로 자리잡길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내년 아시안게임까지 생활실천 홍보대사인 시민자문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저탄소 친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선진국가들은 올림픽이나 국제스포츠경기 등 대량의 탄소를 배출하는 국제이벤트에서는 배출한 만큼의 탄소를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 오고 있다. 

 최근 치러진 런던올림픽과 밴쿠버동계 올림픽 등이 가장 모범적인 탄소감축경기로 평가되는데 이들 국가는 대회에서 배출시킨 탄소를 감소시키기 위해 다양한 친환경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탄소배출권 프로젝트를 통해 탄소를 상쇄시킨 바 있다. 

 이날 행사 1부에서는 서울종합예술학교의 학생들이 식전공연을 펼치고, 이어 자문위원위촉식을 진행할 예정이고, 2부 행사로는 ‘2014인천아시안게임과 탄소감축의 필요성’에 대한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의 사회는 김성일 서울대학교 산림과학부 교수가 맡았으며, 전현희 위원장의 기조발표에 이어 이주연 포스코ICT 전무와 이원희 에코프런티어 본부장, 하지원 에코맘 대표의 소주제발표와 함께 참가자들의 토론이 진행된다.

 한편,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앞으로 탄소감축 스포츠경기를 위한 시민자문단의 활약을 기대한다’며, 시민자문위원 한분 한분이 저탄소친환경 아시안게임 생활실천 홍보대사로서 활동을 부탁드린다.‘고 말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