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총력
상태바
예산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총력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9.01.2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예산군청)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총력

[예산=글로벌뉴스통신] 예산군은 2004년부터 출산, 보육, 아동, 일자리, 정주 환경 등 사회 전반적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많은 정책들을 발굴해 시행했지만 해마다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충남 15개 시·군 중 미래에 소멸될 것으로 예측되는 9개 시·군에 포함됐으며, 그야말로 인구 감소의 최전선에 놓여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군은 2019년부터 ‘출산 장려(출산장려금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인구 정책 패러다임을 ‘삶의 질 개선’으로 전환해 시행하고, 대상별로 적용할 수 있는 장·단기 시책을 세밀히 검토해 장기적인 안목으로 인구정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다자녀가구의 교육비를 경감해 주기 위해 셋째 아이부터 대학 입학 시 2백만 원의 입학 축하금을 지원해 주고 출산여성들의 산후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 출생 신고 시 지원되던 출산 축하 상품권은 2만 원에서 5만 원으로 인상됐다.

이와 더불어 올해부터는 출산한 여성들의 심신 회복을 도와줄 수 있도록 운동비를 지원하고 아빠와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는 ‘아빠 육아’ 프로그램을 개설해 함께 하는 육아 환경 조성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또한 관내 초등학교 13개소에 찾아가 인구 정책 관련 인형극을 상영해 장기적인 인식 개선 교육을 실시하고 엄마가 주양육자라는 고정관념을 타파하기 위해 남성 대상의 인식 개선 교육을 주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저출생을 해결할 획기적인 도깨비방망이는 없다.”며 “정책 수혜자들이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는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민간인들로 구성된 인구증가 시책 추진위원회를 분기별로 개최해 정책과 현실의 틈새를 촘촘히 메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