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읍면동주민센터 ‘행정복지센터’로 명칭 변경
상태바
경주시, 읍면동주민센터 ‘행정복지센터’로 명칭 변경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8.12.17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동 복지허브화에 따른 맞춤형 복지서비스 기능 강화

[경주=글로벌뉴스통신]경주시 관내 23개 읍‧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의 명칭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전면 변경된다.

약칭으로는 ‘행복센터’, 영문 명칭은 커뮤니티 서비스센터(Community Service Center)다.

2016년도부터 추진된 복지부와 행자부의 읍면동 복지허브화 정책에 따라 이달 말까지 전국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의 명칭이 ‘행정복지센터’로 변경된다.

복지허브화 추진에 따라 맞춤형 복지서비스 기능 강화에 따라 주민이 쉽게 체감하고 인식할 수 있는 명칭으로 변경한다는 취지다.

(사진제공:경주시)경주시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행정복지센터로 전면 변경(사진은 2016년 개청한 북경주행정복지센터)

이에 따라 경주시는 ‘행정복지센터’로의 명칭 변경을 위해 지난달 관련 조례를 공포했으며, 시민들이 달라진 명칭으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명칭변경 사항을 적극 홍보하고, 읍면동 현판, 안내 표지 및 표지석 등을 신속히 정비해 나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사무소의 명칭만 변경될 뿐 행정기관 명칭과 읍면동장 직함은 종전과 같이 유지돼 각종 행정행위나 민원처리와 관련한 불편은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행정복지센터 정착이 지역주민 복지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읍면동 복지 허브화’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맞춤형 복지전담팀을 설치하여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시행하고, 현장상담을 강화하는 등 주민 중심으로 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개편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주시는 지난 2016년 북경주행정복지센터 개청에 이어 용강동과 월성동, 외동읍, 선도동, 황성동 등 6개 중심 읍면동의 맞춤형 복지팀을 구심점으로 복지 허브화 구축을 완료하고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