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입국 청소년,의사소통 능력 향상 지원
상태바
중도입국 청소년,의사소통 능력 향상 지원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8.11.23 0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글로벌뉴스통신]미래로 가는 기차표가 있다면 2026년 월드컵 현장으로 가고 싶습니다…” 22일 오후, 충북 제천의 한 고등학교에서 ‘시간 여행’을 주제로 또랑또랑한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2년 전 부모님을 따라 한국으로 온 티무르(16세, 카자흐스탄)군이 한국을 대표하는 축구선수가 되어 활약하겠다는 다짐의 목소리였다.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기숙형 기술고등학교인 한국폴리텍대학 다솜고등학교(이하 다솜고)가 22일(목) 오후 ‘2018년 전국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청소년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했다. 각자 다른 피부색과 생김새를 가진 학생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한국어 실력을 뽐내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 것이다.

이 날 대회는 최종 본선 진출자 10명이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면’,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 두 가지 주제 중 하나로 작문한 글을 4분 내외로 발표하며 진행되었다. 다솜고는 지난 2013년부터 우리말이 서툰 교내 재학생을 위해 한국어말하기대회를 개최해왔으나, 전국의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청소년(1995년~2005년 출생)을 대상으로 대회를 개최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대상을 수상한 학생에게는 고용노동부 장관상과 상금 1백만원이 주어진다. 총 7명의 학생에게 상장이 주어지며, 이번 대회에는 제천시단양군 국회의원상, 제천시장상 등 2개의 지역사회특별상이 추가된다. 앞으로도 상장 수여는 계속 확대될 예정이다.

이번 전국대회에는 타 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다솜고 입학을 꿈꾸는 다양한 학생들이 참가했다. K-pop을 통해 한국어를 배운 양희정(17세, 태국)양은 태국인 어머니와 한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나 5년 전 한국에 왔다. 의사소통을 막막해하는 다문화가정 친구들에게 용기를 주고 싶어서 대회에 참가했다는 그녀는 동시 통역사를 꿈꾸고 있다. 이춘희(15세, 중국)양은 영화「써니」에 비유해 친구들을 소개하며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양은 “처음에는 한국어가 많이 서툴렀지만, 대회 준비를 하면서 한국친구들과도 더 가까워질 수 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다솜고는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해 방과 후 눈높이에 맞는 수준별 한국어 강좌를 진행한다. 초급부터 중급까지 4개의 분반으로 운영되며 TOPIK(한국어능력시험)목표 급수 취득을 위해 보충 심화 지도를 실시한다. 올해 2월 기준 66명 중 57명(86.4%)이 TOPIK 자격증 취득에 성공했다.

작년 ‘LG와 함께하는 동아 다문화상’을 수상한 Plant설비과 이찬주(19)학생은 한국어강좌를 수강하며 입학 당시 기초 수준이었던 한국어실력을 크게 향상시켰다. 최근에는 용접기능사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등 전공 공부에 매진하고 있다.
 
2012년 개교한 다솜고는 전교생 중 53.2%가 중도입국 청소년이다. 컴퓨터기계과, Plant설비과, Smart전기과 등 3개 학과로 운영되며 정원은 135명이다. 수업료와 기숙사비는 전액 국비지원 된다. 현재 학생들은 현장중심의 기술 교육을 통해 재학 중 특수용접 기능사, 컴퓨터응용관련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각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고자 한다.

중국에서 태어나 2011년 귀화한 임서광(19)군은 교내에서 우수기업 취업을 위해 방과 후 운영하는 ‘명품취업반’에서 NCS 및 면접 준비를 진행한 결과, 지난 10월 빙그레 고졸 공채에 합격, 현재 자동화라인 시설유지보수팀에서 OJT를 받고 있다. 필리핀에서 온 박한상(19)군 또한 최근 서울시설공단 고졸 공채에 합격해 11월 말 첫 출근을 앞두고 있다. 그는 “처음 한국에 왔을 때 어려움도 많았지만, 어엿한 사회인이 될 수 있게 도와준 다솜고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폴리텍 이석행 이사장은 “다문화가정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가운데 이들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돕는 일에 책임감을 느낀다”며 “다솜고가 다문화 통합의 구심점이 되어 다양한 기술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다솜고는 12월 5일(수)까지 2019학년도 정시2차 신입생을 모집한다. 3개학과에서 총 17명을 모집하며 다문화가정 자녀로 중학교 졸업(또는 2019년 2월 졸업예정)이거나 동등한 학력이 있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입학문의 다솜고 홈페이지(http://www.kopo.ac.kr/das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