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미세먼지 줄이기 종합대책 발표
상태바
부산시, 미세먼지 줄이기 종합대책 발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8.11.2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재난에 준하는 대응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 오거돈 시장은 20일 진행된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들에게 깨끗한 공기는 더하고 미세먼지를 줄이는 푸른하늘 부산 프로젝트인 부산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최근 몇 년 사이 계절을 막론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빈번해지고 있으며 특히, 부산은 항만도시 특성상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고, 난방기구 사용으로 겨울이면 미세먼지가 더욱 강해진다는 시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이다.

종합대책은 ▲초미세먼지 배출량 줄이기 ▲미세먼지 제로존 만들기 ▲대중교통 실내 공기질 개선 ▲지하도상가 공기 개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재난에 준한 대응 ▲꼼꼼한 대기질 관리와 신속한 전파로 시민건강을 보호하는 등 시민체감형 대책이 보완된 6대 전략 17개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초미세먼지 발생 배출원인인 선박 및 항만오염원, 도로 및 공사장의 비산먼지, 이동 오염원인 자동차, 공장 및 아파트 등 원인별 맞춤형 저감 대책을 추진하게 된다.

조기에 부산항을 ‘배출규제해역’으로 지정・관리하고 야드트랙터와 선박 연료를 LNG로 전환하고 ‘19년 시범사업으로 4개소 설치하는 육상전력공급시설을 확대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협력을 강화하고 차량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전기 및 수소 등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와 원격 측정 장비 도입으로 차량 배출가스 단속을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미세먼지 민감계층인 어린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주활동공간인 학교를 미세먼지 없는 청정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등․하교시간 차량 통행 제한, 인근 노상주차장의 폐쇄 등 교통안전 인프라를 조성하고, 내년까지 전 어린이집과 학교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여 운영하게 된다. 그리고 학교 숲을 조성하여 맑은 공기 공급과 자연체험 학습공간도 늘릴 계획이다.

대중교통인 버스와 도시철도 내부에 공기정화장치와 센스를 설치하여 공기질개선과 실시간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이 즐겨 이용하는 광장이나 소공원에 이끼 등 환경정화 식물을 이용한 휴식시설 2개소를 시범적으로 설치하고 효과가 있을 경우 확대 설치할 계획이며,우리시 6개 지하도 상가의 맑은 공기공급을 위해 상시측정 시스템 및 알리미를 구축하고, 보도청소 장비운영, 녹색 휴게공간 9개소를 조성한다.

고농도 미세먼지가 예보되거나 경보가 발령되면 재난에 준한 비상저감 조치로 관련 조례가 시행되면 차량운행제한, 사업장 및 건설공사장 작업시간 조정을 명령하게 되며 위반시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는 조례도 제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기오염측정소는 시민이 호흡하는 높이로 개선하고 지역․권역별로 확충하여 꼼꼼하게 대기질을 관리하고 신뢰도를 높여 적정한 대응이 될 수 있도록 신속한 전파 시스템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오거돈 시장은 “시민 건강이 민선7기의 최우선 과제”라며 “미세먼지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우려를 잘 알고 있으며, 부산시는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배출량을 저감하고 시민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강구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