産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및 출연연 연구성과 사업화" 지원
상태바
産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및 출연연 연구성과 사업화" 지원
  • 이도연 기자
  • 승인 2018.11.21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금융기관-R&D 지원허브

[서울=글로벌뉴스통신] 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원광연) 및 25개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이하 출연연)간의 '우수기술 사업화 및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이 11월21일(수)에 체결 1주년을 맞았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산업은행) 4월17일 산업은행 본점 IR센터에서 산업은행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정부출연연구소가 공동으로 'KDB 넥스트라운드'를 개최. (왼쪽부터)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원광연 이사장

과학기술 사업화에 대한 체계적 지원의 필요성에 공감한 협약기관들은 ’2017년11월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출연연의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한 우수 벤처기업에 대한 지원을 위해 노력해왔다. 산업은행은 지원의 일환으로 ’22년까지 5년간 국가과학기술 기반 우수 벤처기업에 1,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한 바 있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출연연이 연구원 창업기업과 기술을 이전받은 우수 벤처기업을 추천, 산업은행은 추천받은 53개 기업을 대상으로 16회의 'KDB 넥스트라운드' IR을 통해 투자자와의 접점을 제공하였다.

그 결과 연말까지 드론, 인공지능, 디스플레이용 검사장비, 수소차 관련 기업 등 총 13개 정부출연연 및 대학 과학기술 기반 기업이 230억원의 산업은행 투자를 포함해 총 9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유치할 전망이다.

또한, 산업은행은 협약기관들과 올해 5월 중국 선전(深圳) 소재 칭화대학교 과학기술원, 선전창업밸리 등을 방문하여 산·학·연·금융 협력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할 기회를 만들고, 10월에는 출연연 기술이전·사업화 담당자를 대상으로 창업 및 사업화 지원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이 같은 체계적 사업화 협력을 통해, 창업과 일자리 창출 등 과학기술 사업화 성과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례로,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의 연구로 전자현미경 설계 원천기술을 확보한 조복래 연구원이 ’17년9월 창업한 (주)모듈싸이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추천으로 올해 7월 「KDB 넥스트라운드」에서 투자유치 IR을 개최하였고, 이번 달에 산업은행의 투자를 포함한 20억원의 자금을 유치할 계획이다.

이번 자금 확보로 (주)모듈싸이는 추가 인력채용과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에 경쟁기업이 없고 세계적으로도 소수의 기업만이 생산하는 광전자융합현미경 등 고성능 전자현미경의 제작과 매출에 전력을 다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은행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앞으로도 ‘창업활성화’를 위한 투자 IR 개최를 확대하고, 대학 기술이전 기업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여「연구개발(R&D)-사업화의 선순환」생태계 정착을 위해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앞으로도 국내 벤처기업 육성 생태계 구축과 더불어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정부출연연 및 대학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국가과학기술 사업화의 든든한 조력자로 일자리 창출과 신성장 산업 발굴 및 육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은 “출연연의 연구성과가 시장에서 활용되고 기업의 혁신성장 및 고용 확대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금융 지원이 필수적인 요소인 바,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공공기술 사업화가 실질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그 동안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금융부분 지원을 위해 산업은행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시장형 벤처투자 플랫폼인「KDB 넥스트라운드」와 기술 사업화·혁신형 M&A 지원을 위한 'KDB R&BD 프로그램' 및 'KDB TechConnectDay'운영을 통해 국내 벤처기술금융 생태계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