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농해수위, "쌀 목표가격 논란, 여야 시각차..." 공방
상태바
국회 농해수위, "쌀 목표가격 논란, 여야 시각차..." 공방
  • 이도연 기자
  • 승인 2018.11.12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글로벌뉴스통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황주홍)은 11월12일(월) 국회 본청 501호에서 열린 농해수위 전체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과 함께 2018~2022년산 쌀 적용 목표가격 변경 동의안을 심사에서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마련한 19만6천원(80㎏당)의 쌀 목표가격 기준을 놓고 여야 간 논란이 벌어졌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이도연기자) 경대수 국회의원(자유한국당, 충북 증평군진천군음성군)

여당인 민주당은 물가 인상률을 반영해 목표가를 산정한 만큼 이를 기준으로 국회 차원의 가격을 논의하자며 정부 입장을 옹호한 반면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은 기준 자체의 모호성을 문제 삼았다.

경대수 의원(자유한국당 간사)은 "당정이 선정한 목표가 19만6천원은 최종 가격이 아닌 앞으로 논의를 위한 가장 낮은 수준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며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이도연기자) 경대수 국회의원(자유한국당, 경북 영천시청도군)

이만희 의원(자유한국당)도 "19만6천원이라는 가격이 물가 상승률을 반영했다고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산정 기준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며 가격 선정 방식 자체에 문제를 제기했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이도연기자) 김태흠 국회의원(자유한국당, 충남 보령시서천군)

김태흠 의원(자유한국당)은 5년 전 박근혜정부 당시 목표가를 1만8천원 올렸다고 언급하면서 "이번에는 물가상승률을 제대로 반영하지도 않았다"며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라. 농촌 인구가 줄어서 표가 안되기 때문에 이렇게 한다고 솔직히 말하든가...이게 뭔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이도연기자) 박완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천안시을)

이에,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당 간사)은 "바른 농정에 여야가 어디 있느냐. 여야가 쌀값을 어디서 시작하는지 정하면 될 일"이라며 "문재인정부가 못했다고 하는데, 건국 이래 쌀값이 20만원 넘어선 적이 있느냐"고 반박하며, "이승만, 박정희 어느 정부에서도 넘어간 적이 없었다. 그것을 분명히 인정하고, 그를 기본으로 해서 국회에서 충실히 지혜를 모아서 정하면 될 일"이라며 야당은 논의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이도연기자) 김현권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김현권 의원(더불어민주당) 역시 "오랜 기간 쌀값이 12만원, 13만원 바닥을 헤매는 상태가 지속돼 왔다"면서 "그래도 문재인정부 들어 빠른 속도로 쌀값이 정상화 됐다. 여러 개혁을 어떻게 할 것인지 관점에서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