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길 모두 잃어버린 BRT
상태바
사람, 길 모두 잃어버린 BRT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8.10.19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재개에 앞서 선결과제부터 해결해야!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김문기 의원(동래3)은 10월18일, 273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그간 존폐여부에 대한 논란과 갈등이 심각한 ‘BRT(간선급행버스)’에 대하여 공론화 과정의 문제점과 무엇보다 ‘사람’을 위한 안전과 보행환경은 더욱 악화되었음을 강하게 질타하고 특단의 대책을 촉구하였다.

BRT는 2019년까지 왕복 6차로 이상 주요 간선도로 5개 구간 36.4㎞에 대하여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도입하여 대중교통활성화하겠다는 정책이다.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오거돈 시장은 BRT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후 시민공론화에 붙였다. 이에 8월8일 출범한 「BRT정책결정을 위한 시민공론화 위원회」(약칭 BRT시민공론화 위원회)는 64일간의 공론화 과정을 통해 현재 잠정중단되어 있는 중앙로내성~서면구간(5.9km)과 해운대 운촌삼거리~중동 지하차도 구간(1.7km)에 대해 ‘공사재개’로 결론 내린 바 있다. 결론을 내기까지는 약 1개월간의 공론화과정이 설게된 이후 2,585명의 시민여론조사(9.7~18)결과와 시민대표 자격으로 참석한 141명의 1박2일간 학습숙의과정(10.5~6)을 통한 시민참여단의 결론, 그리고 전문가의 의견(9.27~10.2)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도출된 것이다.

김문기 의원은 시민공론화위원회를 통한 BRT사업재개에 대하여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히면서, 동시에 공론화과정에서 ‘기 운영중인 BRT구간에 대한 문제, 그리고 시민불편사항’을 논외로 둔 것에 대하여 강하게 질타하였다.

김문기 의원은 BRT로 인해 버스의 흐름이 어느정도 효과를 보았다고 적시하면서도 보도폭이 줄어들고 버스노선 안내표지판을 확인하기 위해 중앙 버스차로까지 이동해야하는 등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또한, 횡단보도 대기시간이 길어져서 무단횡단이 늘고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아져 BRT 개통이후 3건의 사망사고와 크고작은 사고들이 끊임없이 보도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김문기 의원에 따르면, 2010년 6월 BRT를 추진하기 위해 실시했던 용역보고서인 ‘부산광역권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기초조사 보고서’상에 이러한 문제에 대해 적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책마련은 도외시 한채 사업을 강행해왔다.

특히, 보고서 186페이지에는 동래교차로에서 안락교차로 구간은 설계상 문제가 있고, 내성교차로에서 동래교차로 구간은 도로축소로 인한 교통정체가 발생한다는 점과 안락교차로 지점은 BRT 전용차로의 설치가 곤란하다는 내용이 적시되어 있다.

김문기의원은 부산시의 안전불감증과 정책진단은 외면한 채 한마디로 ‘민선6기 공약사항’이기 때문에 ‘묻지마 집행’을 했다고 강하게 질타하고, 박민성의원과 함께 시뮬레이션을 거쳐 ‘대중교통과 사람중심 교통정책’을 위해 반드시 시정해야할 사항으로 다음과 같이 촉구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