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형 고용 거버넌스 구축으로 좋은 일자리를”
상태바
“부산형 고용 거버넌스 구축으로 좋은 일자리를”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8.10.19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 일자리 기준·지표 정립해 일자리의 다원적 평가·분석 이루어져야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의회 경제문화위원회 곽동혁 의원(수영구2, 더불어민주당)은 제273회 임시회 본회의 ‘시정 질문’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부산 만들기의 핵심과제인 일자리에 대해 날카로운 질문들을 쏟아냈다.

곽 의원은 민선6기 부산시의 일자리대책 종합계획의 목표치를 전혀 달성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과대목표, 경기침체 등 다른 원인이 있다하더라도, 고용율이 전국 모든 광역자치단체 중 최하위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과 증감률 또한 상대적으로 부진한 것은 심각함을 넘어 참혹한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부산의 인구 감소를 기정사실화하고 일자리 창출 목표를 잡는 것은 현실과 맞지 않을 뿐 아니라 지나치게 단순한 논리라고 지적했다. 게다가 많은 예산과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성과가 부진한 이유는 부산시 일자리 창출전략이 한계에 봉착한 결과라며 인구와 산업 등 구조적인 요인을 고려한 고용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서 곽 의원은 2016년 기준 22만 명에 달하는 통근인구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인접지역으로의 통근은 주거지를 기준으로 하는 통계에서 부산시의 고용률이 2.5% 가량 과대계상 되는 문제에서 그치지 않고, 통근 유츌의 감소와 전출의 증가가 이루어지는 현실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통근으로 인한 인구의 유입과 유출을 부정적으로만 바라보기 보다는 이를 광역경제권 형성이라는 긍정적 방향으로 연결 지어 나갈 것을 제안했다.

곽 의원은 이미 ILO나 OECD등 해외기관에서는 좋은 일자리에 대한 다차원적 기준을 적용하고 있고, 서울시에서도 자체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정비하여 좋은 일자리에 대한 질적 평가 수준을 높이고 있다며 부산시 좋은 일자리 기준·지표 정립이 시급함을 재차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곽 의원은 부산의 고용정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고용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각 주체들을 서로 연계하고 조정하는 ‘통합 고용 거버넌스’ 구축이 절실하다며 인적자원개발위원회, 노사민정협의회, 일자리위원회의 효율적 통합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