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침수예상지역 우선 공사로 피해 예방
상태바
포항시, 침수예상지역 우선 공사로 피해 예방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8.10.18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침수예방사업 공사 중에도 침수피해 전무

[포항=글로벌뉴스통신]포항시가 2019년 11월 완공을 목표로 도시침수예방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침수예상지역을 최우선적으로 공사해 예방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포항시는 구. 포항역, 죽도시장 일원의 칠성천 복개구간 내 수위가 평상시 60%정도로 만수위를 유지하고 있어 집중 호우시 통수능력 부족으로 상습침수 발생하고 있는 상습침수지역에 대한 근본적 대처로 도시침수예방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용흥동과 죽도동 일원의 상습침수지역에 대해 2015년 12월 환경부로부터 하수도정비중점관리지역 지정을 받아 국비 220억, 시비 95억원 등 총사업비 315억원을 투입한 하수도정비중점관리지역 도시침수예방사업이다.

2016년 3월에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과 경상북도 지방건설기술심의, 환경부 재원협의 등을 거쳐 2017년 4월에 착공하여 현재 65%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시는 이번 공사를 시행하면서 태풍 및 집중호우시 상습 침수지역에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을 가장 우선했다. 감실골사거리(철도건널목)에서 포항MBC 뒤까지 폐철도 부지를 이용해 우수관로 2.4km를 신설하고, 용흥동 죽림사주변 저지대와 죽도성당 일원의 우수관로 0.42km 정비를 선제적으로 시행하여 이번 태풍 ‘콩레이’집중호우에 해당지역에 침수피해가 한 건도 없도록 했다.

(사진제공:포항시)이강덕 포항시장 지난 6일 콩레이 내습 당시 형산빗물펌프장 유수지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

또한, 포항시는 올 하반기에는 용흥동 감실골, 전자여고 계곡의 우수를 구 포항역사 앞 도로와 인접하여 신설 우수관로 L=0.3km를 매설하고 형산빗물펌프장을 증설계획으로 올 연말까지 237억을 투입해 75%의 공정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도에는 78억원의 사업비로 빗물펌프장 수중펌프, 제진기 및 건축물 증설, 기존펌프장 보수 등 마무리공사를 충실히 하여 상습침수 지역에 대한 근본적인 대처를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북구 죽도동, 용흥동 일원 침수피해 예방에 11.32ha 지역, 564세대 1,523명이 혜택과 집중 호우 시에 통수능력 부족으로 상습 침수 발생지역에 대하여 완벽한 침수예방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기상이변으로 인한 집중호우의 빈도가 늘어났고 있어” 태풍으로 침수 우려되는 취약지역을 면밀히 조사하여 우수관로 정비 및 펌프시설 개선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도시침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