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줄다리기협회, '제1회 성북구청창배 줄다리기대회' 개최
상태바
성북구 줄다리기협회, '제1회 성북구청창배 줄다리기대회' 개최
  • 이여진 기자
  • 승인 2018.10.15 0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과 단결의 놀이인 줄다리기.. 공동체 가치 구현에 적합한 생활체육
(사진제공: 성북구 줄다리기협회) 지난 13일 성북구 개운산 운동장에서 제1회 성북구청장배 줄다리기대회가 열렸다. 이승로 성북구청장, 유승희 국회의원, 기동민 국회의원 등 내빈들이 화합과 우정의 장이 되길 축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청명한 가을날 지역민들의 화합과 우정을 다지는 축제의 장이 성북구에서 열렸다.

성북구 줄다리기협회(회장 이덕임) 주관 ‘제1회 성북구청장배 줄다리기대회’가 13일 서울 성북구 개운산 운동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대회는 성북구청, 성북구의회, 성북구 체육회, 서울시 줄다리기협회 등의 후원으로 지역주민의 건강과 생활체육 발전, 스포츠줄다리기 홍보를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이덕임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민속놀이로 알려진 줄다리기는 100여 년 전에는 올림픽 정식 종목이었고, 현재 70여 개 나라가 국제줄다리기연맹(TWIF)에 회원국으로 등록돼 있을 만큼 세계적인 스포츠라는 자부심을 갖고 발전하는 각 팀이 될 것”을 당부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격려사를 통해 “줄다리기는 2015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될 정도로 구성원간의 화합과 단결을 결속하는 아름다운 스포츠”라면서 “화합과 우정을 다지는 즐거운 축제의 장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성북구의회 임태근 의장은 “팀원 간의 협동심을 바탕으로 한 유기적인 팀플레이면서 근력을 사용하는 전신운동인 줄다리기가 지역 사회전반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축사했다.

(사진제공=성북구 줄다리기협회) 지난 13일 성북구 개운산 운동장에서 제1회 성북구청장배 줄다리기대회가 열렸다. 이승로 구청장, 기동민 국회의원, 유승희 국회의원 등이 대회에 앞서 줄다리기 시범을 선보이고 있다.

본 대회에 앞선 개회사에서 내빈들의 축사가 이어졌고, 구청팀과 구의회팀이 시범 경기를 선보여 재미를 더했다.

유승희 국회의원은 “예로부터 줄 꼬기부터 승부 겨루기까지 온 과정이 협동을 통해 이루어지던 마을 전체의 축제였다”면서 “대동의 의미가 담긴 민속놀이이자 어릴 적 추억이 있는 줄다리기대회가 성북구에서 개최된 것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축사에서 기동민 국회의원은 “협동과 단결의 놀이인 줄다리기는 성북구에 공동체 가치를 구현하는 데 제일 적합한 생활체육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성북구민의 체육으로 보급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줄다리기대회에는 선수 참가팀 및 관람객 약 3백 명이 함께 했다. 여느 대회와 달리 각 지역 체육관 소속 초등부 팀이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참가한 초등부 팀은 길잡이태권도(관장 강경도), 백두산태권도(관장 김성식), 백두산K타이거즈태권도(관장 김성식), 백호태권도(관장 권철현), 성북태권도(관장 최나열), 성산코리아태권도(관장 박기하), 영웅K타이거즈태권도(관장 김인호), 유소년공차(감독 이재석), 유소년태권도(감독 서관식), SK코리아태권도(관장 이동준), 지성태권도(관장 홍영기), 타이거태권도(한영운), 태선문태권도(관장 이병로), 하라FC(감독 김동찬), 한국태권도(관장 박학철) 등 15개 팀이다.

(사진제공=성북구 줄다리기협회) 지난 13일 성북구 개운산운동장에서 제1회 성북구청장배 줄다리기 대회가 열렸다.
(사진제공=성북구 줄다리기협회) 지난 13일 성북구 개운산운동장에서 제1회 성북구청장배 줄다리기 대회가 열렸다.

이날 대회는 10인 경기 방식으로 남녀 각 성인부와 초등 저학년부, 고학년부로 나눠 치러졌다. 성인 남성부에서는 칠성팀과 한성팀, 여성부는 성북팀과 칠성팀이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초등 저학년부는 타이거태권도가 우승을 차지했고, 지성태권도가 뒤를 이었다. 고학년부는 하라FC가 우승, 길잡이태권도가 준우승을 차지했다.

한편 대회에 앞서 선보인 응원단의 멋진 공연이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고 대회에 흥을 돋웠다.

 

(사진제공=성북구 줄다리기협회) 지난 13일 성북구 개운산운동장에서 제1회 성북구청장배 줄다리기 대회가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