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숭덕전 신라 시조 박혁거세 왕 추계 향사 봉행
상태바
경주 숭덕전 신라 시조 박혁거세 왕 추계 향사 봉행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8.10.1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낙영 경주시장 시조왕 초헌관 봉행/ 매년 춘분과 추분 정례적으로 제향

[경주=글로벌뉴스통신]신라의 시조 박혁거세 왕의 제향을 받드는 경주 숭덕전(오릉 내) 추계향사가 지난 12일(금) 전국 박씨 후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됐다.

숭덕전에서는 매년 춘분과 추분에 전국에서 신라시조왕의 후손들이 모여 신라 왕들의 은덕을 기리기 위해 정례적으로 제향을 하고 있다.

춘계향사는 박혁거세 위패를 모시고 숭덕전에서 지내고, 추계향사는 시조왕릉 앞에서 제향을 한다.

(사진제공:경주시)숭덕전 추계 향사 봉행(주낙영 경주시장이 박혁거세 시조왕 초헌관을 맡아 봉행하고 있다)

신라오릉보존회(이사장 박낙규)가 주최하고 숭덕전(전참봉 박병화)이 주관한 올해 추계 향사는 당초 지난달 23일 추분이 추석 전날인 관계로 후손들의 뜻에 따라 이날 봉행됐다.

이날 시조왕 초헌관을 맡아 봉행한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른 오전부터 숭덕전을 찾아 직접 향사준비를 하는 유림과 종손들을 만나 덕담을 나누고 격려했다.

(사진제공:경주시)숭덕전 추계 향사 봉행(주낙영 경주시장이 박혁거세 시조왕 초헌관을 맡아 숭덕전에서 시조왕릉으로 이동하는 모습)

주낙영 경주시장은 “조상의 은덕을 기리고 숭조덕업의 정신을 이어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 문화가 계속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향사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날 시조왕릉 제향에 이어 남해왕릉, 유리왕릉, 파사왕릉, 지마왕릉, 일성왕릉, 아달라왕릉, 신덕왕릉, 경명왕릉, 경애왕릉 등 박씨 시조 10 왕릉에서 봉행이 일제히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