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동아시아문화도시 청년교류 첫 걸음
상태바
부산시, 동아시아문화도시 청년교류 첫 걸음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8.10.08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교류·문화교류·시민교류등의 콘텐츠로 양국 간 이해 도모 및 매력 부산 홍보
(사진제공:부산시) 부산 지역 청년 및 전문가 등 50명 파견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는 10월 10일 일본 가나자와로 동아시아문화도시 청년 교류가 첫발을 내딛는다.

2018년 동아시아문화도시 교류사업의 일환으로 부산시와 부산국제교류재단이 추진하는 한중일 청년교류사업은 非교류 도시인 일본 가나자와, 중국 하얼빈과 처음으로 청년 참여형 공공외교 프로그램 추진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총 50명으로 구성된 청년 교류단(이하 교류단)은 문화ㆍ예술 분야 전공 청년 및 전문가로 구성되어, 현지에서 지역 특성에 맞춘 청년교류, 문화교류, 시민교류 등의 콘텐츠로 서로의 문화를 경험하고 소통하며 이해의 폭을 넓혀갈 계획이다.

교류단은 10. 10.~10. 15(일본 가나자와), 10. 30.~11. 3.(중국 하얼빈)을 방문하여 시청 견학 및 시장 예방, 현지대표 대학 방문 및 교류를 통한 청년 아이디어 진단, 국외 독립운동 사적지 방문을 통한 나라사랑 정신 및 평화통일 의식 고취, 주요 시설 현장 답사를 통한 문화ㆍ예술 생태계 파악 등 글로벌 감각을 익힐 예정이다.

특히 일본에서는 가나자와시의 대표적인 축제인 ‘2018국제교류마츠리’에 참가하여, 일본 시민들에게 한국과 부산을 알리고 우리 문화를 한자리에서 체험하는 시간을 통해 매력도시 부산을 홍보하는 활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문화ㆍ예술관련 청년들이 양국 문화 이해와 체험 등을 통해 민간 외교관 역할뿐만 아니라 미래사회를 선도할 창의성 있는 부산 청년으로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편, 부산국제교류재단은 시가 맺고 있는 자매․우호협력도시와 연령별․대상별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부산지역 청년, 시민들이 공공외교 활동을 통해 공공외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국내․외 공공외교 현장을 직접 체험하여 글로벌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특화된 교육 및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다양한 문화 교류행사를 통해 한중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공감대를 확산하는 계기가 되고 앞으로 시민들에게 문화교류 체험기회를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